22[sr]들꽃세계

[스크랩] 뱀딸기

이름없는풀뿌리 2009. 6. 30. 16:11

 

 

뱀딸기

장미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옆으로 뻗어 자라며 마디에서 새로운 뿌리가 내린다. 잎은 어긋나는데 3장의 홑잎으로 이루어졌으며, 꽃은 4~5월에 잎겨드랑이로부터 꽃자루가 나와 노란색으로 핀다. 꽃은 5장의 꽃잎으로 되어 있고, 크기가 다른 2종류의 꽃받침잎을 가지며 수술과 암술이 많다. 둥그런 열매는 작고 붉은색을 띠는 위과(僞果)로 딸기와 비슷하나 맛은 좋지 않다. 한때 열매에 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지금은 독이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들이나 양지바른 길에 흔히 자란다.

잎은 호생하며 3출엽이고 소엽은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며 둔두 예저이고 길이 2-3.5cm, 폭 1-3cm로서 표면은 털이 그리 없으나 뒷면은 엽맥을 따라 긴 털이 있다. 탁엽은 난상 피침형이며 길이 7mm정도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열매는 둥글고 지름 10mm정도로서 연한 홍백색 바탕에 붉은빛이 도는 수과가 점처럼 흩어져 있다. 열매는 식용한다.
꽃은 4~5월에 황색으로 피고 엽액에서 자라는 긴 화경에 1개씩 달리고 부악편은 5개로서 끝이 얕게 3개로 갈라지며 꽃받침보다 크고 꽃받침과 더불어 털이 있다. 꽃잎은 끝이 약간 파진 도삼각형으로서 길이 5-10mm이다.
줄기는 긴 털이 있고 꽃이 필 때는 작으나 열매가 익을 무렵에는 마디에서 뿌리가 내려 길게 뻗는다.

 

이용방안
▶열매를 아이들이 먹는다.
▶염료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적은 양으로도 잘 물드는 좋은 염료로 반복 염색에 의해 짙은 색을 얻었다. 매염제로 철을 쓰면 보라색이 나온다.
▶뱀딸기의 全草(전초)는 사매, 根(근)은 사매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사매
①성분 : 種子油(종자유) 중의 脂肪酸(지방산)의 주요성분은 lino酸(산)(53.1%)인데 불감화성물질에는 탄화수소, alcohol, sterol이 있고 sterol의 주요성분은 β-sitosterol 총량의 89.5%이다. 그 밖에 tannin質(질)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消腫(소종), 해독의 효능이 있다. 熱病(열병), 驚癎(경간-癲癎樣發作(전간양발작)), 咳嗽(해수), 咽喉腫痛(인후종통), 이질, 癰腫(옹종), 정창, 蛇,蟲咬傷(사,충교상), 화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이거나 粉末(분말)을 환부에 뿌린다.
⑵사매근 - 內熱(내열), 潮熱(조열)을 치료한다.

-출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 2009. 5. 19. 낭성

 

 

 

 

 

 

 

 

 

출처 : 새물누리
글쓴이 : 꿈꾸는 듬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