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sr]역사,종교

3.1 독립선언서, 2․8 독립선언서 원문 / 현대어 전문

이름없는풀뿌리 2019. 2. 27. 01:38


2․8 독립선언서 현대어 전문(1919)


조선청년독립단은 우리 2천만 민족을 대표하여 정의와 자유를 쟁취한 세계 모든 나라 앞에 독립을 성취할 것을 선언한다. 4천3백여 년의 장구한 역사를 가진 우리 민족은 실로 세계에서 가장 오랜 민족의 하나이다. 비록 한때는 중국의 연호를 사용한 일이 있었으나 이는 양국 황실의 형식적 외교관계에 불과할 뿐, 조선은 항상 우리의 조선이었고 통일된 국가를 잃고 이민족의 지배를 받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일본은 조선과 일본이 긴밀한 관계에 있다고 하면서 1894년 청일전쟁에 승리한 후 한국의 독립을 앞장서 승인하였다. 영국, 미국, 불란서, 독일, 러시아 등도 뒤따라 한국의 독립을 승인할 뿐 아니라 이를 계속 보전할 것을 약속하였다. 이에 한국은 여러 국가들의 후의에 감사하면서 의욕적으로 제반 개혁과 국력의 충실을 도모하였다. 당시 러시아의 세력이 남하하여 동양평화와 한국의 안녕을 위협하게 되자 일본이 한국과 공수동맹을 체결하여 러일전쟁을 일으켰음을 볼 때 동양의 평화와 한국의 안녕은 한일 공수동맹의 주된 취지였다. 이에 한국은 더욱 일본의 호의에 감사하여 육해군의 군사적 지원은 못하였지만 주권의 위엄을 희생하면서까지 가능한 모든 의무을 다하여 동양평화와 한국독립이라는 양대 목적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전쟁이 종결되어 당시 미국의 루즈벨트 대통령의 중재로 이루어진 강화회의에서 일본은 동맹국인 한국인의 참가를 가로막고 러시아와 일본, 양국 대표자의 임의로 한국에 대한 일본의 종주권을 의결하였다.

일본은 우월한 병력을 가지고 한국의 독립을 보전한다는 본래의 약속을 위반할 뿐 아니라 무력한 한국 황제와 그 정부을 위협하고 기만해서, 한국의 국력이 충실하여 독립할 수 있을 때까지라는 조건으로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함으로써 그들의 보호국으로 만들었고, 그 결과 한국은 세계 각국과 직접적인 외교관계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나아가 상당한 시기까지라는 조건으로 사업․경찰권을 박탈하고 다시 징병령 실시까지라는 조건으로 군대를 해산하였다. 이에 따라 민간의 무기를 압수하고 일본군대와 헌병․경찰이 각지에 배치되었으며 심지어 황궁의 경비까지도 일본경찰이 담당하게 되었다. 일본은 이렇게 한국으로 하여금 아무런 저항을 하지 못하도록 한 후에 현명한 군주로 추앙받던 광무황제를 폐위 시키고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황태자를 옹립하였으며, 일본의 앞잡이들로 소위 합병내각을 조직하여 무력으로 위협하면서 비밀리에 합병조약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우리 민족은 건국이래 반만년에 우리를 이끌어주고 원조하겠다던 일본의 군국주의적 야심에 희생되었던 것이다. 실로 한국에 대한 일본의 행위는 사기와 폭력으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 같은 엄청난 사기는 세계 역사상 특필할만한 인류의 치욕이라 하겠다.

보호조약을 체결할 때 적신을 제외한 대신들은 온갖 저항을 다하였고, 발표 이후 온 국민들도 가능한 모든 저항을 다하였다. 사법․경찰권의 피탈과 군대해산 직후에도 그러하였으며, 합병 당시에는 아무런 무력수단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모든 저항을 시도하다가 일본의 정예한 무력 앞에 희생된 자 부지기수였다. 이 후 10년간 한국의 독립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으로 인해 희생된 자 역시 수십만을 헤아리며, 악독한 헌병정치하에서 언행의 자유를 구속받으면서도 독립운동은 끊어진 적이 없었으니 이를 보더라도 한일합병이 조선 민족의 의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이 우리 민족은 일본의 군국주의적 야심에서 비롯한 기만과 폭력 아래 우리 민족의 의사에 반대되는 운명을 당하였으니, 정의로 세계를 개혁하는 지금 우리는 당연히 그 사정을 세계에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세계의 주도적 위치에 있는 미국과 영국은 한국의 보호와 합병을 솔선하여 승인한 과거의 잘못의 대가를 지불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 합병이래 일본의 조선통치정책을 보면 합병시의 선언과는 반대로 우리 민족의 행복과 이익을 무시하고 고대 정복자들의 피정복자에 대한 비인도적 정책을 본뜨고 있는 것이다. 우리 민족에게는 참정권, 집회결사의 자유, 언론출판의 자유 등을 불허하며 심지어 종교의 자유, 기업의 자유까지 적지 않아 구속하고 나아가 행정, 사법, 경찰 등 모든 기관은 조선민족의 개인적인 권리마저 침해하고 있다.

또 공적, 사적으로 우리 민족과 일본인간에 우열의 차별을 두어 우리 민족에게는 일본인에 비하여 열등한 교육을 시킴으로써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영원히 일본인의 지배를 받게 하려하며, 역사를 개조하여 우리민족의 신성한 역사적 전통과 위엄을 파괴하고 업신여기고 있다. 소수의 관리를 제외하고는 정부기관과 교통, 통신, 군대 등의 기관에 전부, 혹은 대부분 일본인을 고용하여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국가운영의 능력과 경험을 획득할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하게 하니 이와 같은 무단․전제, 부정․불평등한 정치하에서 우리 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기대하기란 실로 불가능한 일인 것이다. 그뿐 아니라 본래 인구가 많은 조선에 일본인의 이민을 무제한 장려하고 보조함으로써 토착민인 우리 민족은 해외로 정처없이 떠나지 않을 수 없으며, 정부의 모든 기관은 물론이요 사설기관까지 일본인만을 고용하여 하루아침에 조선인의 재산을 일본으로 유출시키고, 상공업에서도 일본인에게만 특혜를 부여함으로써 우리 민족은 산업발전의 기회조차 가질 수 없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어떤 방면을 살펴보아도 우리 민족과 일본의 이해는 상호배치되어 그 해를 입는 것은 우리 민족이니 우리 민족은 생존의 권리를 위해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다.

끝으로 동양평화의 측면에서 보건대 위협의 대상이던 러시아는 지금 군국주의적 야심을 포기하고 정의와 자유를 기초로 한 새 국가의 건설에 종사하는 중이며, 중국도 또한 그러하고, 나아가 국제연맹이 실현됨에 따라 다시는 군국주의적 침략을 감행할 강국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일본이 한국을 합병한 최대 이유는 이미 소멸되었다. 조선민족이 끊임없이 저항운동을 전개한다면 일본에 의해 합병된 한국은 오히려 동양평화를 깨뜨릴 화근이 될 것이다. 우리 민족은 정당한 방법으로 우리 민족의 자유를 추구할 것이나 만일 이로써 성공하지 못한다면 우리 민족은 생존의 권리를 위해 모든 자유행동을 취하면서 최후의 1인까지 자유를 위한 뜨거운 피를 뿌릴 것이니 이 어찌 동양평화의 화근이 아닐 것인가? 우리 민족에게는 군대가 없으므로 우리는 무력으로 일본에 저항할 실력은 없다. 그러나 만일 일본이 우리 민족의 정당한 요구에 불응한다면 우리 민족은 일본에 대하여 영원한 혈전을 선포할 것이다. 우리 민족은 오랫동안 고상한 문화를 지녀왔고 반만년동안 내려온 국가생활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비록 다년간의 전제정치 하에서 일어난 해독과 불행이 우리 민족을 이 지경으로 이끌었다 하더라도 건국이래 문화와 정의와 평화를 애호하는 우리 민족은 정의와 자유를 기초로한 민주주의 선진국의 모범을 본받아 새로운 국가를 건설한 후 세계평화와 인류문화에 공헌할 수 있을 것임을 확신하는 바이다. 이에 우리 민족은 일본을 위시한 세계 각국의 우리 민족에게 민족자결의 기회를 부여할 것을 요구하며, 만일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우리 민족은 생존을 위해 자유행동을 취함으로써 독립을 성취할 것을 선언한다.


결 의 문


1. 우리는 한일합병이 우리 민족의 자유의사에서 비롯되지 않았으며, 그것이 우리 민족의 생존.발전을 위협하고 동양의 평화를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므로 독립을 주장하는 것이다.
2. 우리는 일본의회 및 정부에 대해 조선민족대회를 소집하고 대회의 결의에 따라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기회를 부여할 것을 요구한다.
3. 우리는 만국평화회의에 대해 민족자결주의를 우리 민족에게 적용할 것을 청구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본에 주재하는 각국의 대사, 공사에게 우리의 의사를 그들 정부에 전달해 줄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위원 3인을 만국평화회의에 파견한다. 이들 위원은 이미 파견된 우리 민족의 위원과 함께 행동을 취할 것이다.
4. 앞의 세 가지 요구가 실현되지 않을 경우, 우리 민족은 일본에 대하여 영원한 혈전을 선언한다. 이로써 발생하는 참화에 대해 우리 민족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을 것이다.


1919년 2월 8일


재일본동경조선청년독립단대표

최팔용 윤창석 이종근 이광수
최근우 서 춘 백관수 김도연
송계백 김철수 김상덕


주) 이 글은 2․8독립운동의 정신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해 국한문혼용체로 된 원문을 알기 쉬운 현대어로 풀어쓴 것입니다



<원문>

全朝鮮靑年獨立團은 我 二千萬 朝鮮民族을 代表하야 正義와 自由의 勝利를 得한 世界萬國의 前에 獨立을 期成하기를 宣言하노라

四千三百年의 長久한 歷史를 有한 吾族은 實로 世界最古 文明 民族의 一이라

비록 有時乎 支那의 正朔을 奉한 事는 有하엿으나 此는 朝鮮皇室과 支那皇室과의 形式的 外交關係에 不過하엿고 朝鮮은 恒常 吾族의 朝鮮이오 一次도 統一한 國家를 失하고 異族의 實質的 支配를 受한 事 無하도다

日本은 朝鮮이 日本과 脣齒의 關係가 有함을 自覺함이라 하야 一千八百九十五年 日靑戰爭의 結果로 日本이 韓國의 獨立을 率先承認하엿고 英·米·法·德·俄 等 諸國도 獨立을 承認할 뿐더러 此를 保全하기를 約束하엿도다

韓國은 그 恩義을 感하야 銳意로 諸般改革과 國力의 充實을 圖하엿도다

當時 俄國의 勢力이 南下하야 東洋의 平和와 韓國의 安寧을 威脅할ᄉᆡ 日本은 韓國과 攻守同盟을 締結하야 日俄戰爭을 開하니 東洋의 平和와 韓國의 獨立保全은 實로 此同盟의 主旨와 韓國은 더욱 그 好誼에 感하여 陸海軍의 作戰上 援助는 不能하엿으나 主權의 威嚴까지 犧牲하야 可能한 온갓 義武를 다하야써 東洋 平和와 韓國 獨立의 兩大目的을 追求하얏도다

及其 戰爭이 終結되고 當時 米國 大統領 루쓰별트氏의 仲裁로 日俄間에 講和會議 開設될ᄉᆡ 日本은 同盟國인 韓國의 參加를 不許하고 日俄 兩國 代表者間에 任意로 日本의 韓國에 對한 宗主權을 議定하엿으며 日本은 優越한 兵力을 待하고 韓國의 獨立을 保全한다는 舊約을 違反하야 暗弱한 當時 韓國 皇帝와 그 政府를 威脅하고 欺罔하야 「國力의 充實함이 足히 獨立을 得할 만한 時期ㅅ가지라」는 條件으로 韓國의 外交權을 奪하야 此를 日本의 保護國을 作하야 韓國으로 하야곰 直接으로 世界列國과 交涉할 道를 斷하고 因하야 「相當한 時期ㅅ가지라」는 條件으로 司法·警察權을 奪하고 更히 「徵兵令 實施ㅅ가지라」는 條件으로 軍隊를 解散하며 民間의 武器를 押收하고 日本 軍隊와 憲兵警察를 各地에 遍置하며 甚至에 皇宮의 警備ㅅ가지 日本 警察을 使用하고 如此히 하야 韓國으로 하여곰 全혀 無抵抗者를 作한 後에 多少 明哲의 稱이 有한 韓國 皇帝를 放逐하고 皇太子를 擁立하고 日本의 走狗로 所謂 合倂 內閣을 組織하야 秘密과 武力 裏에서 合倂條約을 締結하니 玆에 吾族은 建國 以來 半萬年에 自己를 指導하고 援助하노라 하는 友邦의 軍國的 野心에 犧生되엿도다

實로 日本은 韓國에 對한 行爲는 詐欺와 暴力에서 出한 것이니 實上 如此히 偉大한 詐欺의 成功은 世界興亡史上에 特筆할 人類의 大辱恥辱이라 하노라.

保護條約을 締結할 時에 皇帝와 賊臣 안인 幾個大臣들은 모든 反抗手段을 다하얏고 發表 後에도 全國民은 赤手로 可能한 온갖 反抗을 다하얏으며 司法, 警察權의 被奪과 軍隊解散時에도 然하얏고 合倂時를 當하야는 手中에 寸鐵이 無함을 不拘하고 可能한 온갓 反抗運動을 다하다가 精銳한 日本武器에 犧牲이 된 者ㅣ 不知其數며 以來 十年間 獨立을 恢復하랴는 運動으로 犧牲된 者ㅣ 數十萬이며 慘酷한 憲兵政治下에 手足과 口舌의 搭制를 受하면서도 曾히 獨立運動이 絶한 적이 업나니 此로 觀하여도 日韓合倂이 朝鮮民族의 意思가 아님을 可知할지라. 如此히 吾族은 日本軍國主義的 野心의 詐欺暴力下에 吾族의 意思에 反하는 運命을 當하얏으니 正義로 世界를 改造하는 比時에 當然히 匡正을 世界에 求할 權利가 有하며 또 世界改造에 主人되는 米와 英은 保護와 合倂을 率先承認한 理由로 此時에 過去의 舊惡을 贖할 義務가 有하다 하노라.

또 合倂 以來 日本의 朝鮮統治 政策을 보건대 合倂時의 宣言에 反하야 吾族의 幸福과 利益을 無視하고 征服者가 被征服者의게 對하는 古代의 非人道的 政策을 應用하야 吾族에게는 大小政權, 集會結社의 自由, 言論出版의 自由를 不許하며 甚至에 信敎의 自由, 企業의 自由까지도 不少히 拘束하며 行政 司法 警察 等 諸機關이 朝鮮民族의 人權을 侵害하며 公利에 吾族과 日本人間에 優劣의 差別을 設하며 日本人에 比하야 劣等한 敎育을 施하야써 吾族으로 하야곰 永遠히 日本人의 被使役者를 成하게 하며 歷史를 改造하여 吾族의 神聖한 歷史的, 民族的 傳統과 威嚴을 破壞하고 凌侮하며 小數의 官吏를 除한 外에 政府의 諸機關과 交通, 通信, 兵備 諸機關에 全部 或은 大部分 日本人만 使用하야 吾族으로 하여곰 永遠히 國家生活의 智能과 經驗을 得할 機會를 不得케 하니 吾族은 決코 如此한 武斷專制 不正不平等한 政治下에서 生存과 發展을 享受키 不能한 지라. 그ㅅ분더러 元來 人口過剩한 朝鮮에 無制限으로 移民을 奬勵하고 補助하야 土着한 吾族은 海外에 流離함을 不免하여 國家의 諸機關은 勿論이오 私設의 諸機關에까지 日本人을 使用하여 一邊 朝鮮人으로 職業을 失케 하며 一邊 朝鮮人의 富를 日本으로 流出케 하고 商工業에 日本人의게는 特殊한 便益을 與하야 朝鮮人으로 하야곰 産業的 發興의 機會를 失케 하도다. 如此히 何方面으로 觀하야도 吾族과 日本人과의 利害를 互相背馳하며 背馳하면 그 害를 受하는 者는 吾族이니 吾族은 生存의 權利를 爲하야 獨立을 主張하노라.

最後에 東洋平和의 見地로 보건대 그 威脅者이던 俄國은 이의 軍國主義的 野心을 抛棄하고 正義와 自由와 博愛를 基礎로 한 新國家를 建設하랴고 하는 中이며 中華民國도 亦然하며 兼하야 此次 國際聯盟이 實現되면 다시 軍國主義的 侵畧을 敢行할 强國이 無할 것이라. 그러할진대 韓國을 合倂한 最大理由가 이믜 消滅되얏을 ㅅ분더러 從此로 朝鮮民族이 無數한 革命亂을 起한다 하면 日本의 合倂된 韓國은 反하야 東洋平和를 攪亂할 禍源이 될지라. 吾族은 正當한 方法으로 吾族의 自由를 追求할지나 萬一 此로써 成功치 못하면 吾族은 生存의 權利를 爲하야 온갓 自由行動을 取하야 最後의 一人까지 自由를 爲하는 熱血을 濺할지니 엇지 東洋平和의 禍源이 아니리오. 吾族은 一兵이 無호라. 吾族은 兵力으로써 日本을 抵抗할 實力이 無호라. 然하나 日本이 萬一 吾族의 正當한 要求에 不應할진대 吾族은 日本에 對하야 永遠의 血戰을 宣하리라.

吾族은 久遠히 高等한 文化를 有하얏고 半萬年間 國家生活의 經驗을 有한 者ㅣ라. 비록 多年 專制政治의 害毒과 境遇의 不幸이 吾族의 今日을 致하얏다 하더라도 正義와 自由를 基礎로 한 民主主義의 上에 先進國의 範을 隨하야 新國家를 建設한 後에는 建國以來 文化와 正義와 平和를 愛護하는 吾族은 반다시 世界의 平和와 人類의 文化에 貢獻함이 有할지라.

玆에 吾族은 日本이나 或은 世界各國이 吾族에게 民族自決의 機會를 與하기를 要求하며 萬一 不然하면 吾族은 生存을 爲하야 自由行動을 取하야써 吾族의 獨立을 期成하기를 宣言하노라.


朝鮮靑年獨立團

右 代表者

崔八鏞 李琮根

金度演 宋繼白

李光洙 崔勤愚

金喆壽 金尙德

白寬洙 徐 椿

尹昌錫


決議文

一. 本團은 日韓合倂이 吾族의 自由意思에 出하지 아니하고 吾族의 生存과 發展을 威脅하고 또 東洋의 平和를 攪亂하는 原因이 된다는 理由로 獨立을 主張함.

二. 本團은 日本議會 及 政府에 朝鮮民族大會를 招集하야 該會의 決議로 吾族의 運命을 決할 機會를 與하기를 要求함.

三. 本團은 萬國講和會議에 民族自決主義를 吾族에게도 適用하게 하기를 請求함. 右 目的을 達成하기 爲하야 日本에 駐在한 各國 大公使에게 本團의 主義를 各其 政府에 傳達하기를 依賴하고 同時에 委員 二人을 萬國講和會議에 派遣함. 右 委員은 旣히 派遣한 吾族의 委員과 一致行動을 取함.

四. 前項의 要求가 失敗될 時는 吾族은 日本에 對하여 永遠의 血戰을 宣함. 此로써 生하는 慘禍는 吾族이 그 責에 任치 아니함.


<2・8独立宣言記念資料室-在日本韓国YMCA>




2・8 독립선언을 주도한 일본 유학생들


2・8 독립선언 학생대표 출옥 기념

동경 2.8 독립선언에 참여했다가 체포되어 출옥한 뒤 찍은 사진.

좌측 상단부터 김철수, 윤창석, 김도연, 좌측 하단부터 최팔용, 백관수, 송제백, 서춘이다.   (ⓒ독립기념관)


3.1독립선언서 보기

무오독립선언서 보기



출처: https://yunheepathos.tistory.com/1430 [이윤희/YunheePathos]

출처: https://yunheepathos.tistory.com/1430 [이윤희/YunheePathos]





3.1독립운동선언서 


<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선언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선언서.hwp


우리는 오늘 조선(우리나라)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우리나라 사람)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이를 세계 모든 나라에 알려 인류가 모두 평등하다는 큰 뜻을 분명히 하고, 우리 후손이 민족 스스로 살아갈 정당한 권리를 영원히 누리게 할 것이다. 


이 선언은 오천 년 동안 이어 온 우리 역사의 힘으로 하는 것이며, 이천만 민중의 정성을 모은 것이다. 우리 민족이 영원히 자유롭게 발전하려는 것이며, 인류가 양심에 따라 만들어가는 세계 변화의 큰 흐름에 발맞추려는 것이다. 이것은 하늘의 뜻이고 시대의 흐름이며, 전 인류가 함께 살아갈 정당한 권리에서 나온 것이다. 이 세상 어떤 것도 우리 독립을 가로막지 못한다.  


낡은 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와 강권주의에 희생되어, 우리 민족이 수 천 년 역사상 처음으로 다른 민족에게 억눌리는 고통을 받은 지 십년이 지났다. 그동안 우리 스스로 살아갈 권리를 빼앗긴 고통은 헤아릴 수 없으며, 정신을 발달시킬 기회가 가로막힌 아픔이 얼마인가. 민족의 존엄함에 상처받은 아픔 또한 얼마이며, 새로운 기술과 독창성으로 세계 문화에 기여할 기회를 잃은 것이 얼마인가. 


아, 그동안 쌓인 억울함을 떨쳐 내고 지금의 고통을 벗어던지려면, 앞으로 닥쳐올 위협을 없애 버리고 억눌린 민족의 양심과 사라진 국가 정의를 다시 일으키려면, 사람들이 저마다 인격을 발달시키고 우리 가여운 자녀에게 고통스러운 유산 대신 완전한 행복을 주려면, 우리에게 가장 급한 일은 민족의 독립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오늘, 우리 이천만 조선인은 저마다 가슴에 칼을 품었다. 모든 인류와 시대의 양심은 정의의 군대와 인도의 방패가 되어 우리를 지켜 주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나아가 싸우면 어떤 강한 적도 꺾을 수 있고, 설령 물러난다 해도 이루려 한다면 어떤 뜻도 펼칠 수 있다. 


우리는 일본이 1876년 강화도조약 뒤에 갖가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일본을 믿을 수 없다고 비난하는 게 아니다. 일본의 학자와 정치가들이 우리 땅을 빼앗고 우리 문화 민족을 야만인 대하듯 하며 우리의 오랜 사회와 민족의 훌륭한 심성을 무시한다고 해서, 일본의 의리 없음을 탓하지 않겠다. 


스스로를 채찍질하기에도 바쁜 우리에게는 남을 원망할 여유가 없다. 우리는 지금의 잘못을 바로잡기에도 급해서, 과거의 잘잘못을 따질 여유도 없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우리 자신을 바로 세우는 것이지 남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양심이 시키는 대로 우리의 새로운 운명을 만들어 가는 것이지 결코 오랜 원한과 한순간의 감정으로 샘이 나서 남을 쫓아내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단지, 낡은 생각과 낡은 세력에 사로잡힌 일본 정치인들이 공명심으로 희생시킨 불합리한 현실을 바로잡아, 자연스럽고 올바른 세상으로 되돌리려는 것이다. 


처음부터 우리 민족이 바라지 않았던 조선과 일본의 강제 병합이 만든 결과를 보라. 일본이 우리를 억누르고 민족 차별의 불평등과 거짓으로 꾸민 통계 숫자에 따라 서로 이해가 다른 두 민족 사이에 화해할 수 없는 원한이 생겨나고 있다. 과감하게 오랜 잘못을 바로잡고, 진정한 이해와 공감을 바탕으로 사이좋은 새 세상을 여는 것이, 서로 재앙을 피하고 행복해지는 지름길임이 분명하지 않은가! 


또한 울분과 원한에 사무친 이천만 조선인을 힘으로 억누르는 것은 동양의 평화를 보장하는 길이 아니다. 이는 동양의 안전과 위기를 판가름하는 중심인 사억만 중국인들이 일본을 더욱 두려워하고 미워하게 하여 결국 동양 전체를 함께 망하는 비극으로 이끌 것이 분명하다. 오늘 우리 조선의 독립은 조선인이 정당한 번영을 이루게 하는 것인 동시에, 일본이 잘못된 길에서 빠져나와 동양에 대한 책임을 다하게 하는 것이다. 또 중국이 일본에 땅을 빼앗길 것이라는 불안과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며, 세계 평화와 인류 행복의 중요한 부분인 동양 평화를 이룰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다. 조선의 독립이 어찌 사소한 감정의 문제인가! 


아, 새로운 세상이 눈앞에 펼쳐지는구나. 힘으로 억누르는 시대가 가고, 도의(인도와 정의)가 이루어지는 시대가 오는구나. 지난 수천 년 갈고 닦으며 길러온 인도적 정신이 이제 새로운 문명의 밝아오는 빛을 인류 역사에 비추기 시작하는구나. 새봄이 온 세상에 다가와 모든 생명을 다시 살려내는구나. 꽁꽁 언 얼음과 차디찬 눈보라에 숨 막혔던 한 시대가 가고, 부드러운 바람과 따뜻한 볕에 기운이 돋는 새 시대가 오는구나. 


온 세상의 도리가 다시 살아나는 지금, 세계 변화의 흐름에 올라탄 우리는 주저하거나 거리낄 것이 없다. 우리는 원래부터 지닌 자유권을 지켜서 풍요로운 삶의 즐거움을 마음껏 누릴 것이다. 원래부터 풍부한 독창성을 발휘하여 봄기운 가득한 세계에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꽃피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떨쳐 일어나는 것이다. 양심이 나와 함께 있으며 진리가 나와 함께 나아간다. 남녀노소 구별 없이 어둡고 낡은 옛집에서 뛰쳐나와, 세상 모두와 함께 즐겁고 새롭게 되살아날 것이다. 수천 년 전 조상의 영혼이 안에서 우리를 돕고, 온 세계의 기운이 밖에서 우리를 지켜 주니, 시작이 곧 성공이다. 다만, 저 앞의 밝은 빛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뿐이다. 


세 가지 약속


하나, 오늘 우리의 독립 선언은 정의, 인도, 생존, 존영(고귀하고 세상에 빛남)을 위한 민족의 요구이니, 오직 자유로운 정신을 드날릴 것이요, 결코 배타적 감정으로 함부로 행동하지 말라.


하나, 마지막 한 사람까지, 마지막 한 순간까지, 민족의 정당한 뜻을 마음껏 드러내라. 


하나, 모든 행동은 질서를 존중하여 우리의 주장과 태도를 떳떳하고 정당하게 하라. 


조선을 세운 지 4252년 3월 1일(1919년 3월 1일)


조선 민족 대표

손병희 길선주 이필주 백용성 김완규 김병조 김창준 권동진 권병덕  나용환 나인협 양전백 양한묵 유여대 이갑성 이명룡 이승훈 이종훈   이종일 임예환 박준승 박희도 박동완 신홍식 신석구 오세창 오화영 정춘수 최성모 최  린 한용운 홍병기 홍기조


3.1독립선언서("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선언서")



무오독립선언서 보기

2.8독립선언서 보기


<3.1운동 99주년 낭독본>


우리는 이에 조선이 독립국임과 조선인이 자주민임을 선언한다.

이 선언을 세계 온 나라에 알리어 인류 평등의 크고 바른 도리를 분명히 하며이것을 후손들에게 깨우쳐 우리 민족이 자기의 힘으로 살아가는 정당한 권리를 길이 지녀 누리가 하려는 것이다.

 

반만 년이나 이어 온 우리 역사의 권위에 의지하여 독립을 선언하는 것이며이천만 민중의 정성된 마음을 모아서 이 선언을 널리 펴서 밝히는 바이며민족의 한결같은 자유 발전을 위하여 이것을 주장하는 것이며인류적 양심이 드러남으로 말미암아 온 세계가 올바르게 바뀌는 커다란 기회와 운수에 발맞추어 나아가기 위하여 이를 내세워 보이는 것이니이 독립 선언은 하늘의 밝은 명령이며시대의 대세이며전 인류가 함께 살아갈 권리를 실현하려는 정당한 움직임이므로천하의 무엇이든지 우리의 이 독립 선언을 가로막고 억누르지 못할 것이다.

 

낡은 시대의 유물인 침략주의와 강권주의의 희생이 되어 우리 역사가 있은 지 수천 년 만에 처음으로 다른 민족에게 자유를 구속당하는 고통을 맛본 지 이제 10년이 지났으니,그동안 우리의 생존권을 빼앗겨 잃은 것이 그 얼마이며민족의 존엄함과 영화로움에 손상을 입은 바가 그 얼마이며새로우면서도 날카로운 독창력으로써 세계 문화의 큰 흐름에 이바지하고 보탤 기회를 잃어버린 것이 그 얼마인가?

 

슬프다지난날 당한 억울함을 드러내어 세상에 펴려 하면지금 당하는 고통을 벗어나려 하면앞날의 두려움을 없이 하려면억눌려 오그라들고 사그러진 민족의 양심과 국가의 위엄과 체면을 떨쳐 일으켜 세우려면각 개인의 인격을 정덩하게 발전시키려면가엾은 자손들에게 쓰라리고 부끄러운 재산을 물려주지 않으려면자손에게 영구하고 완전한 경사스러움과 복됨을 이끌어 맞이하게 하려면무엇보다도 급한 일이 민족의 독립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니. 2천만 동포 한 사람 한 사람이 굳게 결의를 품고 인류의 공통된 본성과 이 시대를 지배하는 양심이 굳게 결의를 품고 인류의 공통된 본성과 이 시대를 지배하는 양심이 정의와 인도를 실현하기 위해 군대와 무기를 대신하여 도우고 지켜주는 오늘날우리는 나아가 취함에 어떤 강한 자인들 꺾지 못하며물러나서 일을 꾀함에 무슨 뜻인들 펴지 못하겠는가?

 

병자수호조약 이후여러 차례에 걸쳐 맺은 가지가지의 굳은 약속을 지키지 아니하였다고 하여 일본의 신의 없음을 단죄하려는 것이 아니다일본의 학자는 강단에서그들 정치가는 정치 현실 속에서 우리 조상 대대로 이어온 빛나는 업적을 식민지로 여기고우리 문화 민족을 무지몽매한 야만인으로 대우하여다만 정복자로서의 쾌감을 욕심낼 뿐이요우리의 오랜 사회적 바탕과 뛰어난 민족정신을 업신여긴다 하여 일본의 의리 없음을 꾸짖으려고도 아니한다스스로를 채찍질하고 격려하기에 급한 우리는 남을 원망하거나 탓할 겨를이 없다지금의 처지를 고치고 수습하기에 급한 우리는 묵은 잘못을 둘추어 응징할 겨를이 없다.

 

지금 우리가 할 일은 다만 우리나라를 건설하는 것일 뿐이요결코 다른 나라를 파괴하는 데에 있지 아니하도다엄숙한 양심의 명령으로우리나라의 새로운 운명을 개척하고자 함이요결코 묵은 원한과 한때의 감정에 따라 남을 시기하여 쫓고 물리치려는 것이 아니다낡은 사상과 묵은 세력에 얽매인 일본 정치가들의 공명심에 희생이 되어버린불합리하고 또 부자연스러운 그릇된 상태를 크게 바로잡아 고쳐서일본으로 하여금 자연스럽고도 합리적이며 올바르고 떳떳한 큰 원칙으로 돌아가게 하려는 것이다.

 

처음부터 민족의 요구에서 나오지 않은 두 나라 합방이었으므로 그 결과가 필경 힘으로 억누르려는 임시방편과 민족 차별의 불평등과 통계 숫자를 이용하여 거짓으로 꾸민 상태에서이해가 서로 다른 두 민족이 영원히 화목하게 살아갈 수 없는 원한의 구덩이를 날이 갈수록 깊게 만드는 오늘의 실제 모습을 보라날래고 밝은 결단력으로써 묵은 잘못을 바로잡고참되고 바른 이해와 동정에 바탕을 둔 우호적인 새 국면을 여는 것이 서로가 불행을 멀리하고 행복을 불러들이는 지름길임을 분명히 알 수 있지 않은가?

 

분함과 원한이 쌓인 우리 2천만 민족을 위압적인 힘으로써 구속하는 것은 오직 동양의 영원한 평화를 보장하는 길이 아닐 뿐 아니라이로 말미암아 동양의 안전과 위험의 주축이 되는 4억의 중국인의 일본에 대한 두려움과 시기와 의심을 갈수록 두텁게 하여그 결과로 동양의 온 판국이 함께 망해 버리는 비참한 운명을 가져올 것이 분명하니오늘날 우리 조선의 독립은 조선인에게 정당한 생존과 번영을 이루게 함과 아울러 일본인에게 침략자의 그릇된 길에서 벗어나동양을 떠받치는 자의 중요한 책임을 다하게 하는 것이며중국인에게 꿈속에서도 떨쳐버리지 못하는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이며또 동양 평화로 중요한 일부를 삼는 세계 평화와 인류 행복에 필요한 과정이 되게 하는 것이니이 어찌 사소한 감정상의 문제이겠는가?

 

아아새로운 세계가 눈앞에 펼쳐졌다위력의 시대는 가고도의의 시대가 왔다지난 한 세기 동안 갈고닦아 길러진 인도주의적 정신이 이제 막 밝아 오는 빛을 인류의 역사에 쏘아 비추기 시작하였다새봄이 세계에 돌아와 만물이 되살아나기를 재촉하고 있다매서운 추위 속에 숨조차 제대로 못 쉬게 한 것이 저 지난날 한 형세였다면화창한 봄바람과 따뜻한 햇볕에 기운을 마음껏 펼치는 것이 오늘의 형세이니세상의 회복된 시운을 맞이하고 세계의 사조가 바뀌어가는 기회를 탄 우리는 아무 망설일 것 없으며거리낄 것도 없는 것이다우리의 본디부터 지녀온 자유권을 온전히 지켜 왕성한 번영에 삼을 즐겨 마음껏 누릴 것이며우리의 풍부한 독창력을 발휘하여 새봄이 가득 차 평화가 넘치는 온 세계에 우리 민족의 빛나는 문화를 맺게 할 것이다.

 

우리가 이에 힘차게 떨치고 일어나도다양심이 우리와 함께 있으며진리가 우리와 함께 나아간다남녀노소 없이 어둡고 답답한 일본의 억압 상태에서 활발히 일어나 나와서삼라만상과 함께 즐겁고 유쾌한 부활을 이루게 되었다먼 조상들의 혼령이 우리를 가만히 도우며온 세계의 형세가 우리를 보호하고 있으니시작이 곧 성공이다다만앞길의 밝은 빛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따름이다.

 

공약 3

1. 오늘 우리의 이 거사는 정의인도생존번영을 위한 민족 전체의 요구이니오직 자유의 정신을 나타낼 것이며남을 배척하는 감정으로 그릇되게 달려 나가지 말라.

1. 마지막 한 사람까지마지막 한 순간까지 민족의 정당한 뜻을 시원스럽게 발표하라.

1. 모든 행동은 질서를 존중하여우리의 주장과 태도를 어디까지든지 밝고 정당하게 하라.


<원문>


吾等我朝鮮獨立國임과朝鮮人自主民임을宣言하노라로써世界萬邦하야人類平等大義克明하며로써子孫萬代하야民族自存正權永有케하노라半萬年歷史權威하야宣言함이며二千萬民衆誠忠하야佈明함이며民族恒久如一自由發展하야主張함이며人類的良心發露基因世界改造大機運順應幷進하기하야提起함이니明命이며時代大勢全人類共存同生權正當發動이라天下何物이던지沮止抑制치못할지니라

舊時代遺物侵略主義强權主義犧牲하야有史以來累千年에처음으로異民族箝制痛苦한지十年한지라我生存權剝喪됨이무릇幾何心靈上發展障礙됨이무릇幾何民族的尊榮毁損됨이무릇幾何新銳獨創으로써世界文化大潮流寄與補裨奇緣遺失함이무릇幾何

舊來抑鬱宣暢하려하면時下苦痛擺脫하려하면將來脅威芟除하려하면民族的良心國家的廉義壓縮銷殘興奮伸張하려하면各個人格正當發達하려하면可憐子弟에게苦恥的財產遺與치안이하려하면子子孫孫永久完全慶福導迎하려하면最大急務民族的獨立確實케함이니二千萬各個마다方寸하고人類通性時代良心正義人道干戈로써護援하는今日吾人하야하매何强치못하랴退하야하매何志치못하랴

丙子修好條規以來時時種種金石盟約하얏다하야日本無信하려안이하노라學者講壇에서政治家實際에서我祖宗世業植民地視하고我文化民族土昧人遇하야한갓征服者할ᄲᅮᆫ이오久遠社會基礎卓犖民族心理無視한다하야日本少義함을하려안이하노라自己策勵하기에吾人怨尤치못하노라現在綢繆하기에吾人宿昔懲辯치못하노라今日吾人所任은다만自己建設할ᄲᅮᆫ이오破壞치안이하도다嚴肅良心命令으로써自家新運命開拓함이오舊怨一時的感情으로써嫉逐排斥함이안이로다舊思想舊勢力覉縻日本爲政家功名的犧牲이된不自然又不合理錯誤狀態改善匡正하야自然又合理政經大原으로歸還케함이로다當初民族的要求로서치안이한兩國倂合結果畢竟姑息的威壓差別的不平統計數字上虛飾에서利害相反兩民族間永遠和同할수업는怨溝去益深造하는今來實積하라勇明果敢으로써舊誤廓正하고眞正理解同情基本友好的新局面打開함이彼此間遠禍召福하는捷徑임을明知할것안인가ᄯᅩ二千萬含憤蓄怨威力으로써拘束함은다만東洋永久平和保障하는所以가안일ᄲᅮᆫ안이라하야東洋安危主軸四億萬支那人日本危懼猜疑를갈스록濃厚케하야그結果東洋全局共倒同亡悲運招致할것이하니今日吾人朝鮮獨立朝鮮人으로하야금正當生榮케하는同時日本으로하야금邪路로서하야東洋支持者重責케하는것이며支那로하야금夢寐에도하지못하는不安恐怖로서脫出케하는것이며ᄯᅩ東洋平和重要一部를삼는世界平和人類幸福必要階段이되게하는것이라이엇지區區感情上問題리오

아아新天地眼前展開되도다威力時代하고道義時代하도다過去全世紀鍊磨長養人道的精神이바야흐로新文明曙光人類歷史投射하기하도다新春世界하야萬物回蘇催促하는도다凍氷寒雪呼吸閉蟄한것이彼一時라하면和風暖陽氣脈振舒함은此一時天地復運하고世界變潮吾人은아모躕躇할것업스며아모忌憚할것업도다固有自由權護全하야生旺飽享할것이며自足獨創力發揮하야春滿大界民族的精華結紐할지로다

吾等奮起하도다良心同存하며眞理幷進하는도다男女老少업시陰鬱古巢로서活潑起來하야萬彙羣象으로더부러欣快復活成遂하게되도다千百世祖靈吾等陰佑하며全世界氣運吾等外護하나니着手가곳成功이라다만前頭光明으로驀進할ᄯᅡ름인뎌

 

公約三章

今日吾人此擧正義人道生存尊榮하는民族的要求니오즉自由的精神發揮할것이오排他的感情으로逸走하지말라

最後一人ᄭᅡ지最後一刻ᄭᅡ지民族正當意思發表하라

一切行動은가장秩序尊重하야吾人主張態度로하야금어대ᄭᅡ지던지光明正大하게하라



출처: https://yunheepathos.tistory.com/1431 [이윤희/YunheePath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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