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건설부동산

벼랑 끝 용산 역세권 개발 / 기타 대형 복합개발

이름없는풀뿌리 2015. 10. 2. 11:06

 

[스페셜 리포트] 벼랑 끝 용산 역세권 개발 [중앙일보]

2010.07.07 00:12 입력 / 2010.07.07 03:23 수정

수익성 악화에 투자 발 묶여 … 사업 무산되면 엄청난

2007년 8월 정부가 용산역세권개발을 확정하고 땅주인인 코레일이 사업자를 공모했을 당시만 해도 용산은 온통 장밋빛이었다. 57만㎡의 부지에 150층짜리 초고층 빌딩 등을 지으면 서울을 상징하는 곳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컸다. 그러나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와 이후 불어닥친 부동산 경기 침체는 사업을 삐거덕거리게 만들었다. 땅값을 제대로 대지 못해 코레일-투자자 간 마찰이 일면서 이제 좌초 위기에까지 몰렸다. 이대로 가다간 삽질 한 번 못하고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업이 깨지면 1조원을 댄 투자자들의 피해는 물론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재산 손실도 적지 않다. 건설업계도 부동산 개발의 상징적인 사업이 무너지지 않을까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1. 부동산 침체로 수익성 빨간불

지난해 4월 국제공모를 통해 뽑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설계안. 시행자인 드림허브와 용산역세권개발㈜은 “신라 왕관 모양을 테마로 단지를 설계해 전통의 미를 살렸다”고 설명했다. [용산역세권개발 제공]
돈에 발목을 잡힌 것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도 마찬가지다. 수조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구하지 못해 이제 더 이상 진도가 나가기 어렵게 됐다. 그런데 돈을 구하지 못한 데는 배경이 있다. 바로 수익성 문제다. 2008년 하반기 터진 세계 금융위기와 각종 규제 등으로 국제업무지구 개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예상보다 줄어든 것이다.

삼성물산·롯데관광개발 등 민간·공공 30개 출자사가 모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이하 드림허브)가 사업을 따낸 2007년 11월만 해도 부동산 경기가 나쁘지 않았다. 그래서 출자사들은 땅값으로만 8조원을 써냈다. 이 돈을 내고도 초고층 빌딩 등을 지어 팔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러나 세계 금융위기로 부동산값이 떨어지면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게다가 2007년 이후 시행된 분양가 상한제, 광역교통개선부담금 등의 규제도 발목을 잡았다. 건설산업전략연구소 김선덕 소장은 “사업 초기에 빌딩 구매 의사를 밝혔던 글로벌 기업들이 금융위기로 발을 뺀 데다 빌딩 등의 매각 가능 금액이 기대를 밑돌면서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건설투자자와 재무·전략적 투자자 간에 사업비 마련을 둘러싸고 이견이 생기기 시작했다. 재무·전략적 투자자들은 부동산 개발사업의 관례상 시공사(건설투자자)가 보증을 서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사업비를 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삼성물산 등 17개 건설투자자들은 건설사만 위험부담을 질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그래서 각 출자사가 지분만큼 증자를 통해 자금을 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익명을 요청한 삼성물산 관계자는 “광역교통개선부담금만 4000억원을 추가로 내야 하는 등 사업비가 당초보다 3조원가량 늘어 수조원대 손실이 예상된다”며 “이런 상황에서 건설사만 지급보증을 서는 건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무·전략적 투자자들의 생각은 다르다. 수익성이 당초보다 악화된 것에는 동의하지만 여전히 3조원대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2. 사업 무산되면 직접 피해 수조원대

양측 주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드림허브는 결국 지난해 3월 토지대금 2차 중도금 등 6437억원을 내지 못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땅 주인인 코레일은 그해 10월 5년으로 돼 있던 3, 4차 계약금 분납기간을 최장 7년으로 연장하고 계약금과 분납 비율을 낮춰주기도 했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림허브는 지난해 말 8500억원에 이르는 자산유동화증권(ABS·자산을 담보로 증권을 발행하는 것)을 발행해 미납금을 해결했다. 그러나 올 3월 냈어야 할 중도금과 계약금 7000억원을 또 연체했다. 최근 건설투자자들이 땅값 납부 시기를 2016년으로 미뤄달라고 요구했지만 코레일은 불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코레일 개발기획실 한영철 부실장은 “사업이 중단되더라도 더는 계약변경은 없다”고 거부했다. 사업성 확보를 위해 건설투자자들이 서울시에 요구한 용적률 상향(608%→800%)도 쉽지 않다. 서울시는 특혜 시비가 일어날 수 있다며 안 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처럼 출구는 꽉 막혔는데 시간은 없다. ABS 이자를 내려면 납기만기일인 9월 17일의 두 달 전인 이달 16일까지 투자회사들이 자금조달 계획에 합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드림허브는 채무불이행에 처하게 된다. 사실상 사업이 무산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자칫 사업이 무산될 경우 미칠 후폭풍을 크게 걱정한다.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통해 36만 명의 고용 창출과 67조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기대됐지만, 사업이 깨지면 이런 효과가 사라진다.

출자사들이 낸 자본금 1조원도 사라지고, 땅값을 못 받으면 코레일은 고속철도 건설부채(4조5000억원)를 갚고 적자 기업에서 탈피할 기회를 잃게 된다.

간접 피해는 더 크다. 서울 서부이촌동 주민 2200여 가구는 2007년부터 재산권 행사를 못하고 있다. 사업이 무산되면 민원이 일어날 가능성도 크다. 용산구의 땅값·집값 폭락도 우려되는 부문이다. 신한은행 이남수 부동산팀장은 “용산 일대 집값이나 땅값이 국제업무지구 개발 재료를 업고 크게 오른 만큼 사업이 무산되면 당연히 조정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용산구 땅값은 2008년 공시지가 기준으로 전년보다 21.9%나 급등했다.

가뜩이나 위축된 부동산 PF 시장은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신동아건설 박운석 이사는 “이미 대형 PF 사업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사상 최대 규모의 국제업무지구가 무산되면 다른 부동산 PF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3. “특혜는 주되 이익은 환수를”

드림허브 안팎에서는 지급보증을 반대하는 일부 건설사를 바꿔 사업을 재추진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일부 건설출자사를 교체한 뒤 지급보증으로 PF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이름 밝히기를 꺼린 출자사 관계자는 “관련법이나 규정상 출자사 교체는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갖는 상징성이 커 참여할 건설사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건설·부동산 전문가들은 실현 가능한 계획을 다시 세워 끌고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은다. 강원대 부동산학과 정준호 교수는 “최근의 부동산·금융시장의 여건을 감안해 2016년까지 정해져 있는 사업 시기를 조정하고, 단계를 나눠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일단 사업성을 확보해 주고,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은 정부가 환수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건국대 부동산학과 심교언 교수는 “코레일도 원칙만 고수할 것이 아니라 땅값을 낮추거나 대금 납부일을 늦춰 사업이 궤도에 오르도록 양보하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예컨대 특구 지정으로 사업을 우선 진행시키고 나중에 개발이익을 환수하는 방법도 고려할 만하다”고 말했다.

지금이라도 사업구도를 새로 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부동산개발업체인 피데스개발 김승배 사장은 “코레일이 땅값만 받으려고 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토지조성 사업을 먼저 하고 출자사에 원하는 땅을 공급해야 한다”며 “출자사는 자신들이 원하는 땅에서 원하는 사업을 할 수 있게 되므로 서로에 이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일 기자
 
 
 
 

31兆, 단군이래 최대 개발… 용산 '파국의 먹구름'

이석우 기자 yep249@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박성호 조선경제i 기자 junpark@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입력 : 2010.08.07 03:33
 
건설사·코레일 협상 결렬… 내달 17일까지 합의 안되면 무산

● 왜 이지경까지? 부동산 침체로 사업성 악화, 삼성물산 등 지급보증 거부…
땅값 올리기 몰두한 코레일·서울시도 책임

● 무산되면 부작용은? 자본금 1兆 모두 허공에… 주변 땅값은 이미 치솟아…
3.3㎡당 최고 1억5000만원, 투자자·주민들 피해 클 듯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개발사업으로 불리던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자금조달 실패로 중단 위기에 처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현재 코레일의 기지창이 들어선 곳과 서부 이촌동 일대를 개발해 초고층 빌딩(최고 150층)과 호텔·관광시설·유람선 선착장 등이 들어서는 초대형 국제업무지구로 만드는 사업이다. 사업비가 31조원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다. 애초 사업이 완공되면 연간 1억4000만명의 유동인구를 끌어들여 36만명의 고용 효과를 창출하고 67조원의 생산·부가가치를 유발할 것으로 예상됐다. 용산 역세권 개발은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핵심사업으로, 개발 계획이 발표되면서 주변 집값과 땅값이 2~3배씩 폭등하기도 했다.

◆용산개발 땅값 조달 실패

용산개발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한 것은 8조원에 이르는 땅값 조달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용산개발사업의 사업 시행자는 '드림허브PFV'. 여기에는 '땅주인'인
코레일롯데관광개발·삼성생명·푸르덴셜·삼성물산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이 시작된 것은 부동산 경기가 호황이었던 2006년 8월. 당시만 해도 용산개발사업이 엄청난 개발이익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됐다. 2007년 사업자 선정 때만 하더라도 삼성물산은 물론 현대건설 등 건설업계 상위 10위권 건설사가 대부분 컨소시엄에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부 이촌동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다.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추진되던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자금 조달 방안에 대해 투자자들이 합의하지 못해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이태경 기자 ecaro@chosun.com
그러나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이후 부동산 경기가 침체하면서 땅값 마련에서부터 차질이 발생했다. 내년까지 내야 할 땅값 관련 자금이 총 2조원가량이지만, 자금 조달이 막혔다. 코레일은 다른 개발사업처럼 시공사로 참여하는 건설사(건설투자자)들의 지급보증으로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삼성물산 등 건설사들은 "수익이 나올지도 불투명한데 왜 우리가 위험을 떠안아야 하느냐"며 버티고 있다. 문제가 생기자 출자사들은 지난달 30개 투자자가 공동으로 자금조달에 기여하는 내용의 중재안을 마련했다. 총 2조원 중 건설사가 지급보증을 서 9500억원을 마련하고, 나머지는 증자와 코레일의 담보 제공 등으로 해결하자는 것이 중재안의 핵심이다. 하지만 삼성물산을 비롯한 17개 건설사는 "지급보증을 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업계에선 "삼성물산이 사업포기 수순에 들어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시·코레일도 비판 피하기 힘들어

사업중단 위기에 몰린 것은 코레일에도 책임도 있다. 코레일은 자신들이 보유한 땅을 비싼 값에 파는 데에만 열중해 경쟁입찰 방식을 도입했다. 그 결과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당초 적정 가격 5조8000억원보다 2조2000억원 높은 8조원에 낙찰받았다. 당시 땅값이 지나치게 높아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삼성측은 "용산은 입지가 좋아 충분히 사업성이 있다"는 입장이었다.

서울시도 비난을 모면하기 힘들다. 서울시는 용산개발사업 부지에 당초에 계획에 없던 서부 이촌동 2200가구를 포함해 통합개발하라고 요구했다. 서울시가 추진하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개발 부담을 용산개발사업에 떠넘겼다는 비판도 나온다.

◆무산되면 투자자, 주민 피해 불가피

용산개발이 무산될 경우 이 사업에 투자자로 나섰던 30여개 투자자가 납부한 자본금 1조원은 사라진다. 코레일 관계자는 "계약을 이행하지 못하면 토지매매 계약금의 10%(약 4400억원)는 위약금 형태로 고스란히 코레일에 넘어오고, 각종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이 이어지면 1조원의 자본금은 모두 날리게 된다"고 말했다.

일반 투자자와 주민들의 피해도 적지않다. 현재 용산개발사업 지역인 삼각지 주변의 대지 지분 가격은 3.3㎡(1평)당 최고 1억5000만원을 호가할 정도로 치솟았다. 용산 일대 대지지분 가격도 4000만~6000만원에 이른다. 서부 이촌동의 경우 2007년 통합개발 방침이 정해지면서 재산권 행사가 3년째 묶여 있어 사업이 무산되면 주민들의 피해가 크다. 부동산정보업체 '스피드뱅크' 박원갑 연구소장은 "개발이 중단되면 용산 지역 부동산 가격 하락은 불가피하다"며 "개발 계획만 믿고 집과 땅을 샀던 일반 투자자의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중단 피하기 어려울 듯

다음 달 17일까지 추가자금이 조달되지 않으면 이 사업은 무산된다. 그러나 현재로선 '사업중단'을 선언한 곳은 아직 한곳도 없다. 김홍성 코레일 대변인은 "중재안에 대한 더 이상 양보는 불가능하지만 협의를 중단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대안을 찾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에선 삼성측이 자금 공동 부담안을 거부한 것을 두고 사실상 '발 빼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년만에 100%분양, 하남 PF사업 '대박' 비결은?

전재호 기자 jeo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입력 : 2010.07.30 12:00
‘땅값 거품만 뺐을 뿐인데….’
최근 용산국제업무지구, 판교알파돔 등 공모형 PF(민관합동개발) 사업이 땅값 조달 문제로 줄줄이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모형 PF사업으로 추진 중인 경기 하남의 대규모 아파트형공장이 ‘저렴한 땅값’과 ‘출자사간 위험 분담’을 발판으로 성공을 거둬 주목된다.

30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경기 하남 풍산택지개발지구에 건설 중인 아파트형 공장 ‘아이테코’가 1년만에 100% 분양을 끝냈다. 아이테코는 대지면적 2만7000여㎡에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건설되며 연면적(20만여㎡)이 63빌딩(16만㎡)보다 크다.

아이테코는 지난해 분양을 시작해 현재 분양이 완료된 상태이며, 내년 1월 입주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지금같은 불경기에 초기 분양에 성공한 만큼 개발이익 규모만 수백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하남시아파트형공장 아이테코의 완성 후 예상모습./하남도시개발공사 제공

그렇다면, 아이테코가 극심한 부동산 경기 불황에도 성공한 비결은 뭘까.

우선, 이 사업은 국내 최초로 건설 투자자 없이 재무적 투자자들로만 구성됐고, 건설사의 지급보증이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공모형 PF사업은 공공기관이 땅을 내고, 금융기관은 돈을 빌려준다. 건설사는 빌린 돈에 대한 지급보증을 서주고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아이테코는 하남도시개발공사, 미래에셋증권, 산업은행, 한국교직원공제회 등 건설사를 제외한 재무적 투자자들이 자본금 10억원을 출자해 만든 ‘미래KDB에코시티’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분율은 미래에셋증권 55%, 하남도시개발공사 20%, 산업은행 17%, 한국교직원공제회 8% 등이다.

미래KDB에코시티 관계자는 “기존 공모형 PF사업과 달리 건설 시공사의 지급보증을 담보로 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테코의 시공사는 벽산건설과 KCC건설로 지급보증을 제공하지 않았다. 실제로 재무적 투자자들이 총 사업비 2400억여원 중 1650억원을 프로젝트 파이낸싱 방식으로 직접 조달했다.

또 다른 성공요인은 땅값에 있다. 현재 대부분 공모형 PF사업의 경우, 공공기관은 땅을 최대한 높은 가격에 팔고 금융기관은 빌려준 돈에 대한 높은 이자를 받고, 건설사는 사업비보다 높은 가격에 아파트나 상가를 분양해 수익을 챙기는 구조였다.

문제는 지금같은 부동산 경기 침체에는 높은 가격에 분양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익은 커녕 적자가 뻔히 예상돼 금융기관이 대출을 꺼려 땅값마저 조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것.

아이테코의 경우, 하남도시개발공사는 땅을 원가 수준에 내놓는 대신 나중에 이익이 발생하면 이를 회수하기로 했다. 미래에셋증권 등 재무적 투자자들도 건설사 지급보증이 없는 위험을 감수하는 대신 대출금에 대한 수수료에 사업이익의 일부를 가져가는 방식을 선택했다. 출자자들이 사업 리스크를 분담한 것이다.

건설사에 지급보증을 요구하지 않고 단순 도급만 맡기면 공사원가가 낮아진다. 아이테코의 경우 지급보증이 있을 때 건설비용은 3.3㎡당 240만 원 정도지만 단순 도급으로 해 180만 원으로 낮췄다. 여기에 하남도시개발공사가 땅을 싼값에 제공해 3.3㎡당 430만 원에 아파트형 공장을 분양할 수 있었다.

인근에 있는 아파트형 공장의 평균 분양가(3.3㎡당 500만~550만원)보다 15% 이상 저렴한 수준이다. 하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는 “아파트형 공장 수요자들은 일반적으로 준공이 임박했을 때 분양을 받는다”며 “1년 만에 분양을 완료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사례를 공모형 PF의 대안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현재 산업은행이 진행하는 공모형 PF는 30개 정도인데 아이테코는 수익이 나는 몇 안 되는 사업 중 하나”라며 “사업 방식이 매우 선진화된 사례”라고 말했다.
 
 
 

26개 사업 대부분 첫 삽도 못 떠… 판교 '알파돔시티'도 무산 위기

전재호 조선경제i 기자 jeo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2000년대 초부터 추진된 민·관(民·官) 합동 개발사업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포함해 30개 정도. 그러나 지금까지 사업이 제대로 완료된 것은 4개뿐이고 나머지 사업은 대부분 첫 삽도 못 뜨고 있다. 민·관 합동 개발사업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같은 공기업이 땅을 공급하고 민간 금융회사 및 건설사가 자금을 대고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총사업비 규모가 5조원대로 용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경기도 판교신도시 알파돔시티도 무산 위기에 처해 있다. 알파돔시티는 판교신도시 내에 백화점, 호텔 등을 짓는 사업으로 개발사업자인 '판교알파돔PFV'가 토지 중도금 4248억원을 내지 못해 계약 해제 위기에 놓였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2조원 이상을 투입해 주거, 업무, 상업시설을 지을 예정이었던 유니온아크도 자금 조달에 실패, 사업기간을 2년 연장해 달라고 최근 사업 발주기관인 LH에 요청했다.

민·관 합동 개발사업이 줄줄이 좌초 위기에 놓인 이유는 사업 추진 당시 부동산 경기를 지나치게 낙관했기 때문이다. 실제 알파돔시티의 경우 사업을 처음 계획했던 2007년 당시 상가 분양가를 3.3㎡(1평·연면적 기준)당 3000만원으로 책정했다. 그러나 부동산경기가 꺾이면서 현재 이 주변 상가의 시세는 3.3㎡당 1600만원 수준에 불과하다. 당초 사업 계획에 따라 분양을 하면 미분양이 뻔히 예상되는 상황. 이 때문에 돈줄을 쥔 금융권이 대출을 꺼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 차원의 컨트롤타워 없이 중구난방식으로 사업을 벌인 것도 사업 중단의 한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지난 2006년 이후 추진된 민·관 합동 개발사업은 총 21개. 이 중 수도권에만 15개나 된다. 경기도 동탄 1신도시에 복합단지를 짓는 메타폴리스는 아파트 분양만 끝낸 상태에서 4년째 사업이 겉돌고 있다. 사업 계획을 무리하게 짠 탓도 있지만 국토해양부가 사업지 바로 앞에 1신도시보다 규모가 2배 이상 큰 동탄 2신도시를 개발한다고 발표했고, 경기도도 주변 지역에 에콘힐이라는 이름의 대규모 복합단지를 짓는 계획을 밝히는 등 과잉 공급했다. 건설산업연구원 김현아 연구위원은 "대부분 사업이 개발 계획이 비슷한데다 동시 다발적으로 동일한 권역에서 사업이 추진돼 수익성이 크게 악화됐다"며 "중앙정부 차원의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위기의 민관개발]알파돔..무리한 사업분석

전재호 기자 jeon@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입력 : 2010.05.11 13:05 / 수정 : 2010.05.11 13:29
 
알파돔 시티는 전체 사업비의 5분의 3을 주상복합 아파트와 상업시설 분양대금으로 충당할 계획을 짰다. 이런 사업 계획을 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미래 가치를 현재 가치로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다.

계획서 작성시점과 실제 자금 투입시점에는 통상 2~3년 이상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계획서가 제대로 만들어져야 부동산 환경에 변동이 생겨도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알파돔시티는 땅값에 많은 금액을 쓰는 바람에 사업 계획서를 무리하게 짤 수 밖에 없었다는 지적이다. 



◆주상복합 아파트는 경쟁력 충분
판교 알파돔시티 계획서상 알파돔 주상복합 아파트의 총 연면적은 14만6013㎡(4만4246평), 총 분양수입은 7116억 원으로 잡혀있다. 연면적 3.3㎡(1평)당 단가는 1600만 원 가량. 연면적은 소비자들이 실제 사용하는 전용면적 외에 계단, 엘리베이터와 같은 주거 공용면적, 기계실, 지하주차장 등의 면적도 합산한 것이기 때문에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만을 더하는 분양면적으로 하면 분양가격은 이보다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가령 일반적으로 112㎡(34평)짜리 아파트의 3.3㎡당 분양가가 1000만 원이라고 하면 이는 전용면적과 주거 공용면적만을 합한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그러나 기계실, 지하주차장 등을 다 합한 연면적은 150㎡(45.5평)가 넘기도 해 연면적을 기준으로 하면 분양가는 3.3㎡당 740여 만 원으로 떨어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1가구의 공급면적은 연면적의 70~80% 수준이기 때문에 이를 판교 알파돔시티에 적용해 보면 주상복합 아파트의 공급면적 3.3㎡당 분양가는 2000만 원 안팎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판교 신도시의 일반 아파트 가격은 3.3㎡당 2300만~2500만 원을 호가해 주상복합 아파트를 2000만 원에 분양한다고 해도 사업성은 충분하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상업시설은 “수익성 불투명”

문제는 상업시설이다. 알파돔 시티는 계획을 짜면서 주상복합 아파트와 상가, 중심상업블록의 상업·업무 시설을 분양 및 매각해 자금을 회수하기로 했다. 일반 분양하는 상업시설은 주상복합 상업시설, 중심상업블록의 상업시설로 총 분양가격은 1조1300억 원으로 계획했다. 기관 투자자와 기업에 매각하는 시설은 주상복합 오피스, 중심상업블록의 상업·숙박·업무 시설로 매각 대금으로 회수할 금액은 총 3조1223억 원에 달한다.

회수할 자금이 많다보니 상업시설의 분양가격을 높게 매길 수 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사업성 평가가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의문이다. 판교 알파돔시티는 상업시설 등의 분양가를 책정하면서 강남, 분당 등 인기 지역을 비교사례로 꼽았다. 강남의 A상가가 3.3㎡당 5000만 원을 받으니 판교 알파돔시티는 40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계산하는 식이다. 판교 알파돔시티 일반상업시설의 분양가를 책정하면서 비교사례로 분석한 곳은 강남의 코엑스몰, 용산 아이파크몰, 분당 서현동·정자동 일대 상가다.

백화점은 서울 광진구의 롯데 스타시티, 신세계 강남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했고 멀티플렉스는 일산의 라페스타관을 꼽았다. 이들 지역은 국내에서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지역 및 상업시설들이다. 이렇게 계산하다 보니 알파돔 시티 상가의 3.3㎡당 분양가(1층 기준·추정)가 최고 7000만 원 정도에 육박하는 것이다. 선종필 상가뉴스레이다 대표는 “실제 분양가를 정할 때는 이들보다 가격을 낮춰서 산정했겠지만 처음부터 비교 대상이 적절했는지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상가 가격이 비쌀 경우 임대 수익을 맞추기가 어려워진다. 가령 전용률이 40%인 1층 상가의 경우 전용면적 33㎡(10평)를 얻기 위해선 82.5㎡(25평)를 분양받아야 한다. 3.3㎡당 분양가격이 7000만 원이라고 가정하면 전용면적 33㎡를 분양받는데 17억5000만 원이 투입되는 것이다. 이 상가에서 연 5%의 수익을 얻으려면 매월 730만 원(보증금 0원 가정) 가량의 월세가 나와야 하는데 이런 사업 아이템은 흔하지 않다는 게 선 대표의 설명이다. 결국 이 가격에 분양하면 미분양이 날 것으로 판단한 금융권은 대출에 신중해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위기의 민관개발]수십조 사업 전면중단 위기

전재호 기자 jeon@chosun.com 

 

 

 

`양재동發` 부동산PF 시행사 구조조정 본격화

영세 시행사 PF 사업 부실, 파산신청 많아질 듯
채권단 옥석가리기 나서..구조조정후 사업 재추진

입력시간 :2010.08.12 15:16

[이데일리 이진철 좌동욱 기자] 서울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파산 신청을 계기로 영세한 시행사가 주도해왔던 대규모 부동산 PF 사업 관행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은 사업 추진과 관리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시행사들에게 대형 건설회사들이 끌려다니는 PF 사업구조를 이번 기회에 확실히 손보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양재동 복합물류센터 PF 사업과 유사한 파산신청이 잇따를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 영세 시행사 주도 PF개발사업 구조조정

12일 은행권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양재동 PF 사업 채권단은 지난 6일 서울 양재동 복합터미널 PF사업 시행사인 파이랜드와 파이시티에 대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파산신청을 냈다.

채권단이 영세한 시행사를 배제하기 위해 법원에 파산신청을 내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건설사업 인·허가권 등 사업권을 시행사가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사업이 부실해질 경우 지급보증 책임을 지는 시공사를 바꾸는 일은 있어도 시행사의 역할과 지위는 통상 인정해왔다.

채권단 관계자는 "부동산 활황기엔 건축부지를 확보하는 작업을 담당할 수 밖에 없었던 시행사들이 사업 인·허가권을 확보해 대형 PF 사업의 주도권을 쥘 수 있었다"며 "하지만 대형 시공사가 영세한 시행사에 끌려다니는 관행은 시정될 필요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도 "시공사를 재선정한 후 채권단 주도의 사업추진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 양재동 PF 사업은 총 사업비는 2조4000억원 규모의 대형 유통단지 건설사업으로 이미 금융권이 대출한 돈만 8700억원에 이른다. 반면 시행사인 파이시티의 대주주인 파이랜드의 법정자본금은 작년말 기준 5000만원에 불과하다.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영세 시행사들이 주도해왔던 PF사업의 관행을 채권단과 시공사 주도로 바꾸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비슷한 사례가 다른 PF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양재동 PF사업의 경우 건축 인허가를 모두 마친 상태에서 사업이 중단됐고, 재무적투자자(FI)도 법정관리를 통해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만큼 시공사를 재선정한 후 채권단 주도로 사업이 추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시행사 법적소송시 사업지연 우려

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채권단이 부실 PF 사업장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넘어야할 장애물이 있다.

우선 시행사에 대해 파산신청을 하게되면 시공사가 PF사업의 채무를 대부분 부담해야 한다. 양재동 PF 사업의 경우 시공사인 대우차판매와 성우종합건설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으로 금융권 채무가 동결돼 있기 때문에 채권단이 시행사 파산 신청이라는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 채권단 관계자는 "시공사가 멀쩡하게 살아있는 곳은 채권단도 부담이 있다"고 전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PF 사업은 대부분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사 역할을 맡은 곳"이라며 "게다가 이미 시행사들에 대한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어 채권단의 시행사에 대한 파산신청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작년부터 건설업에 대해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해 현재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를 진행중인 건설업체들이 상당수 나왔다. 따라서 시행사에 대한 파산 신청을 할 수 있는 여건은 마련돼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또다른 문제는 채권단 파산신청에 대해 시행사가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법적으로 맞대응하는 경우다. 양재동 PF사업 시행사인 파이시티 역시 시행사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채권단, 시공사와 협의를 진행하겠다면서도 법적인 대응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시행사측이 법적 소송을 통해 사업을 방해할 경우 파산선고 결정이 떨어지기까지 1년 이상의 시일이 걸릴 수 있다"며 "이럴 경우 금융비용이 불어나 사업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다른 채권단 관계자는 "과거엔 이런 문제들 때문에 사업권에 대해 적당히 대가를 지불하고 시행사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전했다.

◇ 시공사 보증책임 면제 등 다양한 유인책 제공

채권단은 PF 사업에 대한 리스크를 더 부담하는 대신 사업성 분석과 리스크 관리를 보다 철저히 진행해 PF 사업 부실가능성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시공사에 대해서는 보증책임 의무를 면제하는 등 다양한 유인책을 제공할 방침이다.

양재동 PF 사업의 경우 새로 들어올 시공사에 대해 선순위 담보권을 제공하고 지급보증 의무를 면제하는 방향으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분양가도 부동산 경기 불황을 반영해 당초 계획 대비 상당수준 인하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자금조달 문제로 논란이 됐던 용산국제업무단지(용산역세권)나 판교 알파돔씨티 PF 사업은 출자회사들이 시행사 역할을 맡고 있고, LH공사와 코레일 등 공기업이 땅 주인이면서 출자사를 겸하고 있다는 점에서 채권단이 시행사 파산 신청을 내기는 힘든 구조다. 다만 토지대금 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고, 시공사도 지급보증에 난색을 보이면서 채권단들도 옥석을 가려 포기할 곳을 걸러내는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현재 자금조달 난항으로 인해 중단된 PF사업의 경우 부동산경기 침체로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만큼 파산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재계약과 사업계획 조정을 통해 땅값 등 투자비용을 낮춰 사업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현실적이라는 견해다.  

김선덕 건설산업전략연구소장은 "부실 PF사업장들이 부동산시장이 살아나면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믿고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사회적 손실만 키우는 것"이라며 "사업범위 조정 등 구조조정과 더불어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정부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지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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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END 매경] 금융부실 뇌관 PF 뭐가 문제 인가   (매일경제 2010년 07월 16일 14:28: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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