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弘益人間)이란? [참고자료05 : 符都誌(부도지)]
符都誌는 징심록(證心錄) 상교 第一誌라고 하며, 우리의 上古史를 기술한 史書중에 가장 오래전의 역사를 비교적 자세히 기술한 문헌으로 서기 1953 년( 단기 4286 년 ) 박금(朴錦) 선생의 프린트본으로 세상에 알려진 책이라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史書의 저자는 영해 박씨(寧海朴氏)의 시조인, 新羅 눌지왕(訥祗王) 때, 치술령(畤述嶺) 望夫石의 주인공인 관설당(觀雪堂) 朴堤上 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符都誌의 내용을 律과 呂, 音과 聲, 音象과 響象, 5 音 7 調의 律呂 등으로 이치를 설명한 것으로 보아, 符都誌는 朴堤上의 아들이며 방아타령의 대악(碓樂)으로 유명한 百結先生이 지어서, 사회적으로 이름있는 아버지 朴堤上의 이름으로 전한 것으로 생각 됩니다.
寧海 朴氏의 始祖인 觀雪堂 朴堤上은 또한, 天符經을 아들인 百結先生 朴文良에게 전하였고, 百結先生 朴文良은 신선사(神仙寺) 마애불상(磨崖佛像)들이 있는 단석산(斷石山) 깊은 곳에서 이를 해독하여, 다시 아들 박마령간에 전하였으며, 아들 박마령간은 이 天符의 이치를 金庾信에게 가르쳐서 金春秋와 三國을 통일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르침을 전했다고 합니다.
또한, 龜州大捷의 박서(朴犀) 장군도 寧海朴氏의 후손이며, 李氏朝鮮의 太祖, 李成桂의 王師인 自超 無學大師도 寧海朴氏의 후손이며, 世宗大王을 도와서 雅樂을 정리한 朴淵도 寧海朴氏의 후손으로, 李氏朝鮮 초기에 寧海朴氏를 중하게 등용한 이면에는 풀리지 않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天符經의 내용이 적힌 證心은 世祖 반정때 숨어 버리며, 後에 금오신화(金鰲神話)의 저자인 梅月堂 金時習이 이를 풀이한 금척지(金尺之)를 寧海朴氏 문중에 전하였다고 합니다. 이 符都誌가 朴錦 선생에 의하여 전해진 것을 보면 그것 또한 우연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고성 푸른들님의글>
우리 민족의 창세신화 "부도지"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우리 민족의 창세신화인 부도지가 있습니다. 신라시대 박제상(朴堤上)이 쓴『부도지(符都誌)』는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래된 사서(史書)이다. 또한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하고 뜻 깊은 창세(創世) 기록이기도 하다.
『부도지』에 의하면 천지창조의 주인공은 율려(律呂)이다. 율려가 몇 번 부활하여 별들이 나타났고, 우주의 어머니인 마고(麻姑)를 잉태했다. 마고는 홀로 선천(先天)을 남자로 하고 후천(後天)을 여자로 하여 배우자가 없이 궁희(穹姬)와 소희(巢姬)를 낳고, 궁희와 소희도 역시 선천과 후천의 정을 받아 결혼하지 아니하고 네 천인(天人)과 네 천녀(天女)를 낳았다. 율려가 다시 부활하여 지상에 육지와 바다가 생겼다. 기(氣), 화(火), 수(水), 토(土)가 서로 섞여 조화를 이루더니 풀과 나무, 새와 짐승들이 태어났다. 麻姑는 율려를 타고 지구를 삶의 터전으로 만들었으며, 천인과 천녀들은 하늘의 본음(本音)으로 만물을 다스렸다.
네 천인과 네 천녀는 麻姑의 뜻에 따라 서로 결혼하여 각각 3 남 3 녀를 낳았다. 그리고 그들이 또 서로 결혼하여 몇 대를 지나는 사이 1 만 2 천 명의 무리가 되었다. 그들은 지구상의 가장 높은 곳에 '마고성(麻姑城)'이라는 이상적인 공동체(符都)를 이루고 살았다. 그들은 품성이 조화롭고 깨끗하며, 땅에서 나오는 지유(地乳)를 먹고살아 혈기가 맑았다. 그들의 귀에는 오금(烏金)이 있어 하늘의 소리를 듣고 율려를 체득하여 자신이 바로 우주와 하나임을 깨달았다. 우주의 원리인 율려에 의존하여 살았기 때문에 유한한 육체의 한계를 넘어 무한한 수명을 누렸다. 그들은 만물에 깃들인 마음의 본체를 읽는 지혜로운 눈으로 세상을 보았다. 마음의 본체를 운용하여 소리를 내지 않고도 말을 했고, 마음먹은 곳은 어디든지 갔으며, 형상이 없이도 행동할 수 있었다.
그들 중에 지소씨(支巢氏)라는 사람이 어느 날 지유(地乳)를 마시려고 유천(乳泉)에 갔다. 그런데 사람이 너무 많아 마시지 못했다. 집에 돌아와 배가 고파 어지러워서 쓰러졌다. 지소씨는 너무 배가 고픈 나머지 소(巢)의 난간의 넝쿨에 달린 포도열매를 허겁지겁 따먹었다. 그런데 갑자기 눈앞이 캄캄해지고 귀가 윙윙거리고 혀가 아려오고 온 몸의 피부가 가렵고 코가 맹맹해졌다. 어쩔 줄을 몰라하던 支巢氏는 그만 기절하고 말았다. 시간이 흘러 支巢氏는 정신을 차렸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눈앞에 펼쳐진 세상이 전과는 너무나도 달랐다. 온 세상이 색색으로 물들어 있고, 꽃에서는 향긋한 냄새가 코를 찔렀다. 귀에는 물 흐르는 소리와 새의 노래가 들려왔다. 支巢氏는 "넓고도 크구나 천지여! 하지만 내 기운을 능가하지는 못하는구나. 이 모두가 포도의 힘이로다."하고 소리를 질렀다.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포도를 권했고, 포도의 다섯 가지 맛을 알게 된 사람들은 번잡하고 사사로운 욕망과 감정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오미(五味)의 변(變)이다.
麻姑城의 사람들은 깜짝 놀라 사람들이 포도를 먹지 못하도록 금지하기에 이른다. 마음의 본체, 즉 본성이 하고자 하는 대로 살던 麻姑城의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인위적인 금지법이 생긴 것이다. 아무런 구속과 강제 없이 스스로 알아서 움직이던 자재율(自在律)이 파괴된 것이다. 결국 포도를 먹은 이들뿐 아니라 포도를 먹지 못하도록 지키는 이들도 율려에 의존하여 살 수 없게 되었다. 포도를 먹은 이들은 몸이 이상하게 변했다. 또한 포도를 먹은 것을 창피하게 생각해 거짓말을 하고, 점차 남을 믿지 못하게 되었다. 사람들의 마음은 어두워져서 마침내 천성(天性)을 잃어갔다. 오금(烏金)은 흙으로 변해 더 이상 하늘의 음을 들을 수 없었으며, 마음의 본체를 볼 수도 운용할 수도 없었다. 사람들은 유한한 육체의 한계 속에 갇혀 육체의 감각인 오감에만 의존해서 살아야 했다.
여러 사람들이 支巢氏를 원망하자 그는 부끄러운 나머지 사람들을 이끌고 麻姑城에서 나가 숨어버렸다. 천성을 잃은 다른 사람들도 이곳 저곳으로 흩어졌다. 麻姑城의 제일 어른이었던 황궁씨(黃穹氏)는 떠나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간곡하게 말했다. "그대들의 마음이 심하게 흐려져 마음의 본체가 변하니 어쩔 수 없구려. 그러나 스스로 하늘의 이치를 깨달아 마음이 다시 맑아지면 자연히 천성을 되찾게 될 것이니 노력하고 또 노력하시오." 그러나 성밖은 기(氣), 화(火), 수(水), 토(土)가 서로 부딪치고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다. 만물은 서로를 시기하고, 불신하는 마음이 생겨났다.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다퉈 성밖의 세상은 점점 혼란스러워졌고, 나중에는 麻姑城까지 위험하게 되었다. 이에 黃穹氏가 모든 사람들 가운데 어른이었으므로 마고의 앞에 사죄하여 오미(五味)의 책임을 스스로 짊어지고 복본(復本)할 것을 서약하였다. 제족들과 의논한 결과 麻姑城을 완전하게 보존하기 위해 마침내 성문을 닫고 모두가 성을 떠나 이주할 것을 결심한다. 黃穹氏는 麻姑城에 살던 네 무리 중 한 무리의 3 천 명을 이끌고 가장 춥고 위험한 북쪽의 천산주(天山洲)로 향했다. 다른 세 무리도 각각 동, 서, 남쪽으로 향했다.
黃穹氏는 天山洲에 도착하여 해혹하여 복본(複本)할 것을 서약했다. 또한 사람들에게 수증(修證)하는 일을 열심히 하도록 일렀다. 큰아들인 유인씨(有因氏)에게는 하늘의 징표인 천부삼인(天符三印)을 주어 세상을 밝히게 하고, 둘째와 셋째 아들에게는 天山洲 일대를 순행(巡行)하도록 하였다. 아들에게 후일을 도모하도록 한 뒤, 黃穹氏는 스스로 천산(天山)으로 들어가 긴 소리를 토하는 돌이 되었다. 돌을 통해 律呂의 음을 울려 오감과 욕망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마음을 다스려서 그들이 율려를 회복하는 일을 도왔다.
큰아들 유인(有因)씨는 黃穹氏에게 물려받은 天符三印으로 사람들에게 만물의 근본이 하나임을 깨닫게 하였다. 또한 불을 일으켜 어둠을 밝게 비추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음식을 익히는 법을 가르쳐주었다. 후일 有因氏는 아들 한인(桓因)에게 천부를 정하고 산으로 들어간다. 桓因은 天符三印을 이어받아 사람들의 마음을 크게 밝히고, 햇빛을 고르게 비추고, 기후를 순조롭게 만들었다. 마침내 만물이 평정을 되찾고 사람들의 괴상한 모습이 점차 본래의 모습을 되찾게 되었다. 이는 黃穹, 有因, 桓因 3 대에 걸쳐 3 천 년 동안이나 수증을 한 정성 덕분이었다.
출 처 : [기타] 우리역사바로알기 시민연대 자료 중에서(http://historyworl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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