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은래 총리의 사고와 언동은 마치 얼음눈속에 피어난 동강할미꽃만큼이나 신선하고 맑다
주은래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경고
주은래 총리는 1963년 6월 28일 중국을 방문한 북한 조선과학원대표단 20명과 만난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역사를 왜곡할 수는 없다. 도문강, 압록강 서쪽은 역사 이래 중국땅이었다거나 심지어 고대부터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이야기 이며 이는 모두 역사학자의 붓끝에서 나온 오류이며,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바로 시정해야 한다."고 했다.
주은래 총리는 1963년 6월 28일 중국을 방문한 북한 조선과학원대표단 20명과 만난 자리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 했다.
"역사를 왜곡할 수는 없다. 도문강, 압록강 서쪽은 역사 이래 중국땅이었다거나 심지어 고대부터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이야기 이며 이는 모두 역사학자의 붓끝에서 나온 오류이며,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바로 시정해야 한다."고 했다.
다음은 주은래의 발언록인 '중국-조선과의 대화'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중국과 조선의 역사적 관계-
첫 시기는 역사기록 이래로 발굴된 문물에 의해 증명된다. 두 나라, 두 민족 관계는 제국주의 침략으로 중지될 때까지 3, 4천 년 이상 매우 긴 시간이었다.
이러한 역사연대에 대한 두 나라 역사학의 일부 기록은 진실에 그다지 부합되지 않는다. 이것은 중국역사학자나 많은 사람들이 대국주의, 대국쇼비니즘의 관점에서 역사를 서술한 것이 주요원인이다. 그리하여 많은 문제들이 불공정하게 쓰여졌다. 먼저 양국민족의 발전에 대한 과거 중국 일부 학자들의 관점은 그다지 정확한 것은 아니었고 그다지 실제에 부합하지 않았다. 조선민족은 조선반도와 동북대륙에 진출한 이후 오랫동안 거기서 살아왔다.
요하(遼可), 송하강(松花江) 유역에는 모두 조선민족의 발자취가 남아있다. 이것은 요하와 송화강 유역, 도문강(圖們江) 유역에서 발굴된 문물, 비문 등에서 증명되고 있으며, 수많은 조선문헌에도 그 흔적이 남아있다. 조선족이 거기서 오랫동안 살아왔다는 것은 모두 증명할 수가 있다. 경박호 부근은 발해(渤海)의 유적이 남아있고, 또한 발해의 수도였다. 여기서 출토된 문물이 증명하는 것은 거기도 역시 조선족의 한 지파(支派)였다는 사실이다.
이 나라는 역사적으로 상당히 오랫동안 존재했다. 따라서 조선족이 조선반도에서 살았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요하, 송화강 유역에서도 오랫동안 살았다는 것이 증명된다. 조선족이 더 오래 전에도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일부는 아시아 남부에서 표류해 왔다고도 하나 이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다만 분명한 것은 조선족 일부가 원래부터 한반도에서 거주하였다는 것이다. 도문강, 요하, 송화강 유역에서 거주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역사기록과 출토된 문물이 이미 증명하고 있다.
민족의 생활습관으로 볼 때, 남아시아에서 딸려 온 생활습관도 있다. 즉 벼농사, 방에 들어설 때 신발 벗기, 언어발음은 우리나라 광동연해지역 일대의 발음과 조금 가깝기도 하다. 우리나라 광동연해의 일부 주민은 남아시아에서 이주해 왔다. 이 문제는 역사학자들에게 한층 심도 있는 연구를 하도록 남겨두도록 하고 오늘 여기 연설 범위에 포함하지는 않겠다. 그러나 도문강, 요하, 송화강 유역에서 조선족이 이미 오랫동안 거주했었다는 것을 증명하도록 하겠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책임이 있다. 또한 이 지방에 가서 현장조사하고, 비문과 출토문물(出土文物)을 찾고, 역사흔적을 연구하는 것은 권리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책임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당신들(조선민족)을 돕도록 하겠다.
민족의 역사발전을 연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출토된 문물에서 증거를 찾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바로 곽말약(郭沫若) 동지가 주장한 것이다. 서적상의 기록은 완전히 믿을만한 것이 되지 못한다. 어떤 것은 당시 사람이 쓴 것이지만 관점이 틀렸기 때문이다. 또 어떤 것은 후대 사람이 날조한 것이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가 없다.
그래서 역사서는 완전히 믿을 수많은 없는 2차 자료일 뿐이다. 당연히 이렇게 긴 역사문제에 대해서는 역시 문자로 기록된 역사자료도 연구해야 한다. 다만 이러한 자료를 연구하려면 중국과 조선 두 나라 동지들이 반드시 하나의 공통된 관점을 세워야한다. 이 관점이란 바로 당시 중국이 여러분들 나라보다 컸고, 문화발전도 조금 더 빨랐기 때문에 항상 봉건대국의 태도로 당신들을 무시 · 모욕하면서 당신들을 침략할 때가 많았다는 것이다. 중국역사학자들은 반드시 이런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어떤 때는 고대사를 왜곡했고, 심지어 여러분들의 머리 위에 조선족은 ‘기자자손(箕子之後)’이라는 말을 억지로 덧씌우고, 평양에서 그 유적을 찾아 증명하려는 무리한 시도를 하기도 했다. 이것은 ‘역사왜곡’이다. 어떻게 이렇게 될 수가 있단 말인가?
진, 한나라 이후 빈번하게 요하유역을 정벌했는데, 이것은 전쟁이 실패하자 그냥 돌아왔을 뿐이지 분명한 침략이다. 당나라 전쟁을 치렀고 또 실패했으나 당신들을 무시하고 무욕했다. 그때, 여러분 나라의 훌륭한 한 장군[양만춘]이 우리 침략군을 무찔렀다. 이때 바로 발해가 일어났다. 이후 동북에는 바로 요족(痢族), 금족(金族)이 발흥했다. 그때 중국이 맞닥뜨린 문제는 요족과 금족의 중국본토 침입문제였다.
진, 한나라 이후 빈번하게 요하유역을 정벌했는데, 이것은 전쟁이 실패하자 그냥 돌아왔을 뿐이지 분명한 침략이다. 당나라 전쟁을 치렀고 또 실패했으나 당신들을 무시하고 무욕했다. 그때, 여러분 나라의 훌륭한 한 장군[양만춘]이 우리 침략군을 무찔렀다. 이때 바로 발해가 일어났다. 이후 동북에는 바로 요족(痢族), 금족(金族)이 발흥했다. 그때 중국이 맞닥뜨린 문제는 요족과 금족의 중국본토 침입문제였다.
다음은 몽고족이 문제였는데, 원나라도 역시 당신들을 침략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마지막으로 명나라의 조선과 직접 합동작전을 전개했으나 만주족이 매우 빨리 봉기하여 장백산(백두산) 동쪽에서 요하유역에 이르는 광활한 지역을 점령했다.
이러한 시기에 한족(漢族) 일부는 동북지역으로 옮겨 거주하게 되었다. 만주족 통치자는 당신들을 계속 동쪽으로 밀러냈고 결국 압록강, 두만강 동쪽까지 밀리게 되었다.
만주족은 중국에 공헌한 바가 있는데 바로 중국 땅을 크게 넓힌 것이다. 왕성한 시기에는 지금의 중국 땅보다도 더 컸었다. 만주족 이전, 원나라 역시 매우 크게 확장했지만 곧바로 사라졌기 때문에 논외로 치자. 한족이 통치한 시기에는 국토가 이렇게 큰 적이 없었다. 다만 이런 것들은 모두 역사의 흔적이고 지나간 일들이다.
이러한 시기에 한족(漢族) 일부는 동북지역으로 옮겨 거주하게 되었다. 만주족 통치자는 당신들을 계속 동쪽으로 밀러냈고 결국 압록강, 두만강 동쪽까지 밀리게 되었다.
만주족은 중국에 공헌한 바가 있는데 바로 중국 땅을 크게 넓힌 것이다. 왕성한 시기에는 지금의 중국 땅보다도 더 컸었다. 만주족 이전, 원나라 역시 매우 크게 확장했지만 곧바로 사라졌기 때문에 논외로 치자. 한족이 통치한 시기에는 국토가 이렇게 큰 적이 없었다. 다만 이런 것들은 모두 역사의 흔적이고 지나간 일들이다.
어떤 일에 대해서는 우리가 책임질 일이 아니고 조상들의 몫이다. 그렇지만 당연히 이런 현상은 인정해야만 한다. 이렇게 된 이상 우리는 당신들의 땅을 밀어붙여 작게 만들고 우리들이 살고 있는 땅이 커진 것에 대해 조상을 대신해서 당신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그래서 반드시 역사의 진실성을 회복해아 한다. 역사를 왜곡할 수는 없다. 두만강, 압록강 서쪽은 역사 이래 중국땅이었다거나, 심지어 고대부터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다고 말하는 것은 황당한 이야기다. 중국의 이런 대쇼비비니즘이 봉건시대에는 상당히 강했었다.
다른 나라에서 선물을 보내면 그들은 조공이라고 했고, 다른 나라에서 사절을 보내 서로 우호교류를 할 때도 그들은 알현하러 왔다고 말했으며, 쌍방이 전쟁을 끝내고 강화할 때도 그들은 당신들이 신하로 복종한다고 말했으며, 그들은 스스로 천조(天朝), 상방(上邦)으로 칭했는데 이것은 바로 불평등한 것이다. 모두 역사학자들의 붓끝에서 나온 오류이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바로 시정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중국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여러분들 과학원 분들이 중국,조선관계사 문제에 대해서 공동으로 연가하면서 우리의 잘못을 지적해 주기를 바라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들 자신이 읽을 때는 종종 부주의하거나 무시하고 넘어가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읽었던 여러 서적을 그대로 접수하는 것은 절대 좋은 일이 아니고, 책속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바로 좋은 일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 연극 중에 당나라 사람 설인귀에 관한 것이 있는데 설인귀는 바로 동방을 정발해 당신들을 침략한 사람이다. 우리 연극에서는 그를 숭배한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사회주의 국가이며 여러분 나라도 역시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연극이 다시 상연되는 것을 불허하고 있다. 이 연극은 비판받아야 마땅하다.
또한 중국에서 베트남을 정벌한 두 영웅 즉 마원과 복파(伏波) 장군이 있다. 베트남의 두 재녀(才女)는 용감하게 항거하다 실패하자 강물에 뛰어들어 자진했는데, 장군은 그 목을 잘라 낙양으로 보냈다. 나는 베트남에 갔을 때 두 재녀의 사당을 헌화하면서 마원을 비판했다. 그러나 우리 역사에는 마원을 극구 찬양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해야 할 두 가지 일이 있다. 하나는 고고학자들이 문물과 비석 같은 유물을 발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서적과 역사를 연구하는 것이다. 바로 이렇게 하는 것이 우리들 2, 3천 년에 걸친 관계를 제 위치에 올려놓은 것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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