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고분벽화 - 강서대묘
평안남도 대안시 삼묘리(옛 이름은 강서군 강서면 삼묘리)에 있는 고구려시대 벽화고분의 하나. / 다음 백과
강서대묘
부근의 다른 두 무덤과 함께 우현리삼묘·강서삼묘라고도 불린다.
봉분의 직경이 51.6m, 높이는 8.86m에 이르는 대형 봉토석실분으로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남향의
외방무덤이다.
장방형인 널방의 동서폭은 3.12m, 남북길이는 3.17m이며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높이는 3.5m이다.
널방은 잘 다듬어진 화강암 판석으로 축조했으며 천장은 평행삼각고임 방식으로 쌓아 올렸다.
널방 바닥에는 동서에 나란히 돌로 만든 2개의 관대를 설치했다.
널방벽과 천장부의 석면에 직접 벽화를 그렸는데, 필선이 힘차고 생동감이 있어 고구려 벽화의 걸작으로
손꼽힌다.
널방 벽화의 주제는 사신(四神)이며 천장부 벽화의 주제는 신선세계이다.
널방 동벽의 청룡과 서벽의 백호는 널방 입구를 향하여 포효하고 있는데, 세부묘사가 치밀하고 필치에
생동감이 있으며 채색이 화려하여 환상적이고 신비한 느낌마저 준다.
널방 입구인 남벽의 좌우에는 널방문쪽을 향하여 마주보며 막 날아오르는 순간의 주작 1쌍을 그렸다.
연꽃 봉오리 가지를 입에 물고 있는 두 주작의 좌우로 펼친 양날개와 위로 뻗은 긴 꼬리는 팽팽한 원을
이루고 있다. 두 주작의 발밑에는 여러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들이 묘사되어 있다.
이는 풍수지리설과 관련된 표현으로 보인다.
널방 북벽의 현무는 강서대묘의 사신도 가운데 그 뛰어난 작품성으로 인하여 특히 유명한 그림이다.
현무의 뱀과 거북은 거북의 등 부분에서 머리를 마주하고 위로 제끼고 입에서 화염을 뿜어내고 있다.
천장부의 평행고임 제1단은 화려한 연속 인동당초무늬[忍冬唐草紋]로 장식되었다.
제2단에는 산악도와 선인(仙人)과 비천(飛天)들이 묘사되어 있다.
고임돌 동쪽받침과 서쪽받침에는 중앙에 산악도를 그리고, 그 좌우에는 서조(瑞鳥)를 타고 있는 인물들을
표현했다. 남북받침에는 머리를 삭발한 천인(天人)을, 북쪽받침에는 4명의 비천을 그렸다.
비천의 자태는 남북조시대 석굴사원에 등장하는 비천과 여러모로 유사하여 상호영향관계를 짐작하게 한다.
제2단 고임돌에 그려진 인물과 동물들은 모두 자신의 왼편을 향하고 있다.
선인과 비천 및 상서동물들 사이의 공간에는 3엽연꽃과 구름을 그려넣어 공간배치의 균형을 꾀하고 있다.
고임돌 동서측의 산악도는 색조의 농담과 필치의 강약으로 토산과 암산을 구분하고 구름과 나무 등으로
산의 원근과 입체감을 나타내려고 하는 등 높은 수준의 회화적 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삼각고임 제1단과 제2단 고임돌에는 봉황·기린·영지(靈芝) 등 각종의 상서로운 동식물을 그렸다.
천장뚜껑돌 밑면에는 오행(五行)의 중심에 해당하는 황룡을 묘사하였다.
황룡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힘차게 몸을 틀었는데, 주변의 구름으로 인해 신비감을 자아내고 있다.
강서대묘는 널방의 축조방식이 정교하고 치밀하며 벽화의 구상이 장대하고 기법이 세련되어 그시기 고구려
건축기술상의 수준과 회화기법상의 발전정도를 잘 드러내는 고분이다.
널방축조 및 벽화의 제작연대는 6세기 후반에서 7세기 전반에 이르는 시기일 것으로 추정된다.
강서대묘 (江西大墓) - 남포직할시 강서구역 삼묘리
삼묘리 소재지 부락 앞에 3개의 돌칸 흙무덤이 모여있어 이 고장을 삼묘리라 부르기도 한다.
무덤군의 맨 남쪽이 강서대묘, 그 뒤 나란히 놓인 두 무덤 가운데 서쪽 무덤이 강서중묘, 동쪽 무덤이 강서
소묘이다. 7세기에 속하는 강서대묘는 사신도를 그린 단실묘로 강서중묘와 함께 고구려 후기 벽화고분을
대표하는 유적 중 하나로 꼽힌다.
봉토는 진흙과 석회를 번갈아 다져 방대형으로 쌓아 올렸고, 무덤칸은 잘 다듬은 화강석 판돌로 만들었는데
안길과 안칸으로 이루어졌으며 방향은 남향이다. 안길은 안칸 남벽 중앙에 냈다.
안칸 입구에는 두 짝 문을 달았던 문확 자리가 남아 있다. 안칸의 평면은 정방형이고, 천정은 평행삼각고임
식이다. 안길은 길이 약 3m, 폭 1.8m, 높이 1.7m이고,
안칸은 남북 길이 3.18m, 동서 폭 3.15m, 높이 3.5m이다. 바닥에는 두 장의 잘 다듬은 판돌을 깔고 굽도리
돌을 댔다. 그리고 정교하게 만든 화강암 판돌 관대 2개를 동서 양쪽에 나란히 놓았다.
안칸의 벽면은 길죽한 판돌 두세 장을 수직으로 포개서 쌓되 윗부분은 안으로 기울어지게 다듬고, 여기에
맞추어 네 구석에는 5각형의 구석돌을 끼워 넣어 모를 죽였다.
또한 천정 각 단의 고임돌들 역시 휘임과 기울임을 주어 무덤칸 내 직선과 평면적 느낌을 덜고자 배려하였다.
이처럼 강서대묘는 당시로서는 치밀한 설계와 능숙한 시공, 세련된 돌 다루는 기술에 의해 이루어져 석조
예술품으로서 손색이 없다.
벽화는 돌벽 위에 그렸는데 벽면에는 사신, 천정에는 연꽃무늬, 인동덩쿨무늬, 구름 무늬, 산수, 기린, 봉황,
, 비천, 신선, 천인, 황룡 등을 배치하였고, 붉은색, 검은색, 흰색, 초록색, 보라색, 노란색, 밤색 등 다양한
사용하였다. 그림은 먼저 밑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채색한 후 먹선으로 테두리를 치고 세부를 다듬어서 완성
하였다. 특히 강서대묘의 현무도와 청룡도는 고구려는 물론 당시 동방 사신미술을 대표하는 걸작품으로
꼽힌다.
사신도 (四神圖)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진호(鎭護)하는 상징적인 동물을 그린 그림이다.
사신은 동쪽의 청룡(靑龍), 서쪽의 백호(白虎), 남쪽의 주작(朱雀), 북쪽의 현무(玄武)를 말한다.
사신에 대한 사상이나 도상(圖像)이 언제부터 유래했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서
진한시대(秦漢時代)에 걸쳐 정착된 것으로 보이며, 오행설(五行說)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에서는 삼국시대 고분 벽화에서 최초로 나타나며, 이러한 사상이 계속해서 전해 내려와 조선
시대의 민화(民畵)에서까지도 보인다.
사신도의 형상은 시대에 따라 양식상의 차이는 보이지만, 청룡은 본래가 상상의 동물로서 몸에는 뱀의
비늘로 문양을 넣고 머리에 뿔이 한두 개 돋아 있고 불을 내뿜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백호는 호랑이 얼굴에 몸에는 호피문(虎皮文)이 표현되며 날개가 달려 있고, 혀를 내밀어 위용을 나타내었다.
봉황의 모습과 유사하다. 현무는 거북과 뱀으로 표현되는데, 뱀이 거북을 휘어 감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
되기도 한다.
강서대묘의 백호도는 박락(剝落)이 심해 그 섬세하고 화려한 부분을 알아 보기가 어려우나 길게 뻗은 목과
크게 벌린 입은 백호의 용맹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주황색의 날개는 아주 선명하게 남아 있다.
강서중묘의 백호도와 비슷하다.
백호(白虎)는 하늘의 다섯 개 구문인 오관(五官)중 서관(西方)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태백신(太白神:금성)
으로도 통한다. 예로부터 무덤의 현실(玄室) 서쪽 벽이나 관(棺)의 오른쪽에 그렸다.
힘차게 퍼덕이는 날개, 곧추세운 머리, 회오리 치는 듯한 꼬리, 비상을 준비하는 한 마리 주작.
그 생동감이 가득하다. 불길처럼 타오르는 깃털도 저 고구려인의 예술감각이 보통이 아님을 잘 보여 준다.
아랫 부분 불그스레한 갈색의 산맥이 화면을 부드럽고 그윽하게 해줌으로써 동(動)과 정(靜)의 조화까지
이루고 있다.
주작(朱雀)이란 남방을 지키는 수호신인 남방성수(南方星宿)의 이름으로 주조(朱鳥)라고도 한다.
붉은 봉황을 형상화하여 예로부터 무덤과 관(棺)의 앞쪽(남쪽)에 그렸다.
세련된 구도에 화려한 색채, 보는 이를 압도하는 속도감. 이 청룡은 뿔이 두 개 달렸다. 두눈은 튕겨나갈 듯
하고 길게 내뿜은 혀는 지금이라도 하늘로 솟아오를 듯하다.
몸통 부분에서 절정을 이룬 S자 곡선은 꼬리 부분에 이르러 부드럽고 긴 여운을 남긴다.
현란하게 채색된 비늘은 섬세함의 극치라 하기에 충분하다. 청룡 벽화 중 최고의 걸작이다.
청룡(靑龍)은 푸른용으로 상징되는 사신으로 하늘의 다섯 개 구문인 오관(五官)중 동관(東方)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태세신(太歲神:목성)으로도 통한다. 예로부터 무덤의 현실(玄室) 동쪽 벽이나 관(棺)의 왼쪽에
그렸다.
고구려인의 기상과 예술혼에 그저 감탄할 따름이다. 거북을 휘감고 있는 뱀. 그 부드러운 곡선이 시원함을
넘어 현란함과 함께 힘찬 기상을 뿜어낸다. 서로 맞대고 있는 머리 사이로 긴장감이 몰려와 화면을 가득
채우는, 뛰어난 공간감각을 보여준다. 뱀의 비늘이나 거북무늬의 선명함에서 드러나듯 기법 또한 정교하고
능란하다. 세련미와 원숙미를 잘 보여주는 이 현무도는 고구려 회화의 최고 대표작이다.
현무(玄武)란 하늘의 다섯 개 구문인 오관(五官)중 북관(北方)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현무의 정체는 <예기>
에서 "현무는 거북이다"라 하였고, 또 거북과 뱀의 형상으로 그린 학자도 있는데 대체로 현무를 영구(靈龜)
로 보는 것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강서대묘의 현무는 거북이 아닌 거북과 뱀의 형상을 그리고 있다. 예로부터 무덤과 관(棺)의 뒤쪽(북쪽)에
그렸다.
현무의 발톱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2D로 복원한 강서대묘 사신도 중 현무 세부. 왼쪽은 실물 상태이며 오른쪽이 복원품이다. 발가락과 발톱이 완연하게 살아났다. 동북아역사재단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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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재단 고구려 고분벽화 2D 복원
고구려인들이 무덤에 남긴 벽화 중 가장 유명한 것이 북한 남포의 강서대묘 사신도(四神圖)다.
강서대묘의 현실(玄室) 동ㆍ서ㆍ남ㆍ북 네 벽면을 각각 장식한 청룡(靑龍)ㆍ백호(白虎)ㆍ주작(朱雀)ㆍ
현무(玄武)는 다른 고분 벽화에 견주어 상대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지만 세심히 살펴보면 적지 않은
곳이 훼손됐다.
두 마리 뱀이 거북 몸둥이를 감싼 모습인 현무만 해도 네 발가락과 발톱 부분은 알아보기 힘들다.
이런 현상은 다른 사신 그림에서도 마찬가지다.
동북아역사재단 김용덕 이사장은 1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고구려 고분벽화 컴퓨터 그래픽 2D 복원
사업' 일환으로 최근 사신도를 비롯해 현실 천장과 굄돌의 황룡도 및 인동무늬, 비천, 연꽃 문양 등의
강서대묘 벽화 주요 부분을 복원했다고 말했다.
강서대묘 사신도 중 주작 세부. 왼쪽 사진은 실물 상태이며 오른쪽이 복원품이다. 동북아역사재단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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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원 작업은 ㈜포스트미디어ㆍ서용(대표 서용.동덕여대 회화과 교수)이 맡았다.
서 교수는 "일제시대에 작성된 모사도와 관련 원색 도판 자료, 그리고 비슷한 시대 같은 모티브를 활용한
그림 등을 토대로 지금은 그 흔적이 사라졌거나, 훼손이 극심한 부분까지 복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작업에 의해 백호와 청룡 또한 '상실한' 발과 발톱, 그리고 희미한 얼굴 윤곽을 찾았으며,
주작 또한 그을음이 잔뜩 앉은 것 같은 색상을 벗고 원색으로 다시 태어났다.
이와 같은 고구려 고분벽화 2D 복원은 덕흥리 고분에 이어 두 번째다.
재단은 이와 같은 성과들을 토대로 올해 6월까지는 3D 고구려 고분 제작을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blog.yonhapnews.co.kr/ts1406
김태식 기자 taeshik@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서대묘는 평안남도 강서군 강서면 삼묘리에 있는 고구려시대의 벽화고분입니다.
강서삼묘중에 강서대묘가 가장 큰 벽화고분인데요 고분의 분구는 원형이며 무덤의 구조는 널방
남벽의 중앙에 달린 널길과 평면이 방형인 널방으로 된 외방무덤입니다.
널방 네 벽과 천장은 각각 한 장의 질이 좋고 잘 다듬어진 큰 화강암 판석으로 축조 되었습니다.
천장은 2단의 평행 굄돌을 안쪽으로 내밀고 그위에 2단의 삼각 굄돌을 얹고서 덮개돌을 덮은 모줄임천장
입니다 벽화는 사신도 및 장식무늬로 화칠을 하지 않은 잘 다듬어진 널방 돌벽면에 직접 그려졌습니다
널방 남벽의 입구 주변에는 인동 당초무늬를 그려 장식하고 좌우의 좁은 벽에는 주작을 한마리씩 그렸으며
동벽에는 청룡을 서벽에는 백호를 북벽에는 현무를 천장 중앙의 덮개돌에는 황룡을 각각 그렸습니다
천장의 황룡은 침수에 의해 깎이고 떨어져 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천장벽화는 천장부를 구성하고 있는
제1단 굄돌 옆면에 인동무늬를 감싸안은 초롱무늬가 S자형으로 이어져나간 무늬띠를 돌렸습니다
이 굄돌의 아랫면에는 인동초롱무늬의 중앙에 연꽃무늬가 가미되어있고 좌우에 연꽃잎을 그린 특이한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강서대묘에 그려진 무덤을 지키는 사방신
동방의 수호신 청룡(현실 남벽)
소리치는 큰 입에서 타는 듯한 혀를 내밀고 눈알은 튀어나갈 듯한 쌍뿔 청룡이다. 흘러내리는 S자 형의
목의 곡선은 가슴에 이르러 굵게 확장되고 몸통으로부터 꼬리로 감에 따라 차차로 가늘게 길어져서 탄력성
있게 움직인다.
중심이 앞부분에 옮겨져서 앞발을 내밀고 사납게 전진하는 모습은 속도감이 넘치고 웅혼하다.
새빨갛게 테두리를 칠한 가슴날개도 날카롭게 하늘을 날고 도약을 강조한다.
세련된 구도이며 채색도 화려하다. 장식적 요소가 농후한 비늘이지만 푸른색, 녹색, 주색 등의 배색도
적절하여 섬세하고 호탕한 채색으로 입체감과 생동감을 표현하였다.
서방의 수호신 백호(현실 서벽)
얼핏보면 청룡의 모습과 흡사하지만 백호도이다. 이 그림으로 볼 때 고구려 인들을 백호를 현실속에 존재
하는 흰 호랑이가 아니라, 용의 모습에 더 가까운 신화속의 동물로 여겼던 것 같다.
선명치 못한 데가 많아 섬세한 부분은 알아볼 수 없으나 길게 뻗어나간 목과 벌린 아가리는 백호의 용맹을
잘 나타내었고 형식이 중묘와 공통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가슴날개의 색채와 아가리 주변과 몸체 전반의 운동감, 곡선의 흐름이 자아내는 인상이 다르다.
이 백호는 장중한 감이 난다. 이 벽화는 수분이 많은 점도 있어 주홍색의 날개가 아주 선명하다.
북방의 수호신 현무(안길 북벽)
강서대묘의 현무도는 고구려 회화의 조형미가 가장 원숙하고 세련된 사신도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북방위신인 거북이를 마치 미뷔우스의 띠처럼 휘감은 뱀이 곡선이 뿜어내는 역동성과, 서로 머리를 맞대고
있는 두 신물사이에서 생기는 긴장감은 사신도 중에서도 단연 으뜸으로 평가되고 있다.
뱀의 비늘이나 거북의 등 무늬도 섬세하게 그려져 있고 힘찬 묘사와 그윽한 채색로 표현된 입체감은,
전설상의 수호신이긴 하나, 실제 생명을 가진 동물처럼 생생하게 느껴진다 .
훼손이 비교적 덜 된 상태의 현무도, 한눈으로 봐도 위의 그림보다 매우 선명해 보인다.
현재 북한측에서는 이 훼손을 막기 위해 일반인들의 출입을 엄격하게 금지시키고 있다. 물론, 가고 싶다고
해서 갈 수도 없는 곳이긴 하지만....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무덤 내부에서 진행되고 있는 심각한 상태의
색바램 현상등을 막을 수 없다. 따라서 정치문제는 뒤로하고서라도, 남북한 공동의 연구팀과 복원팀을
구성, 고구려 유적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남방의 수호신 주작
강서대묘 사신도
동방의 청룡, 서방의 백호, 남방의 주작, 북방의 현무로 대표되는 사신개념은 중국 고대의 오행사상 및 천문관
에서 비롯된 것이다.
강서대묘는 벽면에 묘사된 사신 이외에도 천정 중앙에 황룡이 묘사되어 완벽한 오행사상을 구현시키고 있다.
강서대묘의 사신도는 회화기법 측면에서도 절정기의 양식을 보여준다.
잠시의 주저함 없이 일필로 휘두른 유려한 선과 화려한 색채, 살아 움직이는 듯 생동감 넘치는 사신의 모습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 고구려인들의 웅혼한 민족적 기상과 예술적 혼을 전달해
주고 있다.
1) 청룡도
용은 선사시대부터 고대인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숭앙되던 신화적 동물로 동방을 상징한다. 포효하는 듯 크게 벌린 입에서는 붉은 기운이 강렬하게 뻗쳐 나오고, S자형으로 흘러내린 목선과 몸통부분에는 푸른색, 녹색, 붉은색을 번갈아 채색하였다. 그 위에 검은 망사무늬의 비늘을 묘사하여 신비롭고 화려한 용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다. 가슴 양옆으로 꿈틀거리듯 붉은 색으로 묘사된 화염무늬 형태의 날개와 도약하려는 듯 크게 벌린 앞 다리의 자세에서 진취적이며 활달한 고구려인의 기상을 느낄 수 있다.
2) 백호도
호랑이는 청룡과 달리 실재하는 동물로, 그 용맹스러움으로 인해 원시시대부터 민간신앙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오행사상에서 서방을 상장하는 동물이다. 악귀를 쫓아내려는 듯 부리부리하게 치켜 뜬 눈과 모든 것을 삼켜버릴 듯 크게 벌린 입에서 백호의 용맹성을 엿볼 수 있다. S자형의 목선, 계단형으로 마무리된 꼬리, 앞 다리를 위 아래로 힘껏 벌린 자세는 청룡도와 매우 유사하다. 가슴부분에 묘사된 선명한 색채의 붉은 날개가 신수로서의 백호의 성격을 잘 말해준다. 청룡도와 마찬가지로 유려하면서도 힘찬 필선을 보여준다.
3) 주작도
주작도 청룡과 같은 상상의 동물이며 남방을 상징한다. 그 모습은 봉황과 흡사하다. 힘차게 퍼덕이는 날개와 회오리치듯 말아 올린 꼬리의 강렬한 곡선, 온몸에서 불길처럼 뿜어 나오는 깃털, 붉은 색과 녹색의 기운이 감도는 화려한 모습은 불의 기운을 지닌 남방의 신수로서의 주작의 모습을 잘 표현해주고 있다. 주작의 발아래 묘사된 불그스레한 산악도는 화면에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해준다.
4) 현무도 현무는 북방의 흑색을 뜻하는 현(玄)과 거북의 견고한 등껍데기를 상징하는 무(武)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북방을 상징하는 수호신이다. 고대의 신화전설에 의하면 거북은 수컷이 없어 잉태하려면 그들과 머리가 비슷하게 생긴 뱀과 짝을 지어야 하였기 때문에 화면에 보이는 이들의 교묘한 엉킴은 투쟁이 아닌 음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거북을 휘감은 뱀의 긴 타원형 곡선과 서로 머리를 맞대고 있는 거북과 뱀 사이의 팽팽한 긴장감이 화면에 역동성을 불어넣어 주고 있다. 이 현무도는 거북의 안정감 있는 자세와 뱀의 탄력적인 곡선이 절묘하게 조화된, 고구려 최고의 현무도상으로 간주된다. 강서대묘 벽화사진 평안남도 대안시 삼묘리(옛 이름은 강서군 강서면 삼묘리)에 있는 고구려시대 벽화 고분의 하나로
맨 아래 사진 2점은 새를탄 신선의 모습이지요. 고구려인들은 사후에 신선이 되기를 소망했던 것이
강서대묘 청룡 채색분석
강서대묘의 청룡 사진 네 가지를 싣습니다.
실측도를 다운 받으셔서 채색분석햐여 오시기 바랍니다.
1. 현 상태의 사진입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2. 현재 상태의 것을 분명하게 보이도록 복원한 것이어서 이 사진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실측도입니다. 이것을 프린트하셔서 채색분석하시기 바랍니다.
4. 이것은 일본 화가가 모사한 것이니 참고하기시 바랍니다.
보존처리지침 ㅡ 일제강점기
고구려 태양의 민족 삼족오.
태양의 민족 제후국을 거느린 고구려
대만 박물관(대만 국립 고궁박물관)에 존재한다는 신령스런 느낌의 고구려 왕관.
장재스가 대륙 탈출할때 싸 짊어지고 간 보물중에 저 고구려왕관이 포함되어있었고.
대만 박물관은 아주 특별 행사할때만 살짝 전시한다고 함.
한국 유학생이 우연한 기회에 촬영.
북한에 있는 고구려 강서 대묘. 청룡
중화민국 역사부도 고구려 영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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