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뜻에 통하고, 다시 자신의 총명을 믿지 말아야 한다[通天下之志 勿復自任其明]
진괘(晉卦)의 육오(六五) 효사에, ‘후회가 없게 해야 하지만, 득실(得失)을 생각하지 말 것이니, 앞으로 가면 길하여서 이롭지 않은 것이 없으리라.’ 하였다.
육오(六五)는 유순(柔順)만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므로 본래 응당 후회가 있게 마련이나, 크게 총명하기 때문에 아랫사람들이 모두 순종하여 따르므로 후회가 없게 된다.
아랫사람들이 이미 같은 덕성(德性)으로 순응하여 따르면, 마땅히 성의를 다해 위임하여, 모든 사람들이 재간을 다하여 천하의 뜻이 통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요, 다시 자신의 총명을 믿어 그들의 득실을 생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니, 이렇게 하여 가면 길하여 이롭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
육오(六五)의 크게 총명한 임금은, 그가 밝게 살피지 못함이 염려될 것이 없고, 그의 총명을 발동함이 지나치게 될까 염려스러운 것이니, 살피고 또 살피고 하다가 신임하는 도리를 잃게 될까 염려하여, ‘득실을 생각하지 말라.’고 경계한 것이다.
대저 사의(私意)란 치우치게 신임하기 쉽고, 살피지 않으면 가린 데가 있게 되는 것이나, 천하에 공정을 다한다면 어찌 다시 사사로이 살필 것이 있겠는가?
通天下之志。勿復自任其明。
晉六五。悔亡。失得勿恤。往。吉無不利。六以柔居尊位。本當有悔。以大明而下皆順附。故其悔得亡也。下旣同德順附。當推誠委任。盡衆人之才。通天下之志。勿復自任其明。恤其得失。如此而往則吉而無不利也。六五大明之主。不患其不能明照。患其用明之過。至於察察。失委任之道。故戒以失得勿恤也。夫私意偏任。不察則有蔽。盡天下之公。豈當復用私察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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