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정도전 三峯集

415)정도전 삼봉집 제13권 조선경국전 상(朝鮮經國典 上)/부전(賦典) /주ㆍ군(州郡)

이름없는풀뿌리 2018. 1. 27. 07:56

주ㆍ군(州郡)

 

경읍(京邑)은 사방의 근본이요, 경읍에 인접해 있는 군은 부역을 제공하고 왕실을 시위하니, 경읍을 보좌하는 지역이다. 멀리 떨어져 있는 주군은 마치 별처럼 펼쳐지고 바둑알처럼 벌여져서, 모두 노동력을 내어 공역(公役)에 이바지하고 부(賦)를 내어 공용(公用)을 이바지하니, 왕실의 울타리가 아님이 없다.

우리 나라에서는 전조 왕씨의 구제도를 이어받아 이를 현실에 맞게 조정하였다. 경기(京畿)는 좌우도(左右道)로 나누었으며, 나라의 남쪽을 양광도(楊廣道)라 하고, 그 바깥쪽을 경상도(慶尙道)ㆍ전라도(全羅道)라 하였다. 서쪽은 서해도(西海道)라 하고, 동쪽은 교주(交州)ㆍ강릉도(江陵道)라 하였다.

 

 

【안】 교주ㆍ강릉도는 즉 영동(嶺東)과 영서(嶺西) 지방임.

도에는 감사를 두어 이를 도관찰출척사(都觀察黜陟使)라 하였다. 동북 지방은 동북면(東北面)이라 하고, 서북 지방은 서북면(西北面)이라 하였으며, 여기에도 감사를 두어 도순문사(都巡問使)라 하였다. 그들은 교화를 널리 펴고, 전곡(錢穀)ㆍ형명(刑名)ㆍ병마(兵馬)에 관한 일을 총괄한다. 그 주(州)ㆍ부(府)ㆍ군(郡)ㆍ현(縣)에는 각각 수령을 두었으니, 강토가 정연하게 정제되고 왕의 교화가 수행됨을 볼 수 있다.

 

 

 

州郡

京邑。四方之本也。股肱之郡。供賦役衛王室。京邑之輔也。遠而州郡星羅棋布。皆出其力以供公役。出其賦以供公用。無非王室之藩屛也。國家因前朝王氏之舊。而有所沿革。京畿分左右道。國之南曰楊廣道。其外曰慶尙全羅道。西爲西海道。東爲交州江陵道。按交州江陵道卽嶺東西地 置監司曰都觀察黜陟使。東北爲東北面。西北爲西北面。置監司曰都巡問使。以宣敎化。以摠錢穀刑名兵馬之事。其州府郡縣。各置守令焉。可見其疆理之整齊。而王化之攸行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