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廣野)
- 이육사 / <육사시집>(1946) -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모든 산맥(山脈)들이
바다를 연모(戀慕)해 휘달릴 때도
차마 이곳을 범(犯)하던 못 하였으리라.
끊임없는 광음(光陰)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서 길을 열었다.
지금 눈 나리고
매화향기(梅花香氣)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白馬)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曠野)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 작품해설 : 윤동주와 함께 일제 암흑기의 2대 민족 시인이다 저항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육사는
1935년 『신조선』에서 「황혼」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
인지 『자오선』을 발간하는 등,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성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하였다. 그의
시작 발표는 주로 『조광(朝光)』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시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 투쟁
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으며, 40세에 북경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
부분이 1935년부터 1941년까지의 기간 중에 씌여졌는데, 이 때는 그가 중국과 만주 등지를 전전하던
때인 만큼 광활한 대륙을 배경으로 한 침울한 북방의 정조(情調)와 함께 전통적인 민족 정사가 작품
에 깃들어 있다. 대표작인 「광야」에서 보듯이 그의 시는 식민지 치하의 민족적 비운(悲運)을 소재
로 삼아 강렬한 저항 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꺼지지 않는 민족정신을 장엄하게 노래한 점이 특징이
라 하겠다.
이 시는 육사의 확고한 역사의식에 바탕을 둔 현실 극복 의지가 예술성과 탁월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
으로, 자기극복의 치열성에 바탕을 둔 초인 정신과 투철한 현실인식에서 출발하는 지사(志士)의식,
그리고 순환의 역사관에 뿌리를 둔 미래 지향의 역사의식 등이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이 작품은
15행의 5연시로 과거(1~3연), 현재(4연), 미래(5연)의 시간적 추이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데, ‘까마
득한 날’에서 ‘다시 천고의 뒤’까지의 시간의 흐름은 조국의 현실을 ‘광야’로 상징한 역사의식
의 표출이다.
1연에서는 천지가 개벽하는 태초의 상황을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라는 부정적 설의법을 이
용하여 광야의 원시성과 신성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2연에서는 활유법을 구사하요 광야의 광활하고
장엄한 모습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3연에서는 신성한 공간인 광야에서 태동한 우리 민족사
의 유구한 역사와 문명을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라는 동적 이미지로써 보여 주는 한편,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신 지고’에서는 시간적 개념인 ‘계절’을 ‘피어선 지고’라는 시각적 이미
지로 감각화하고 있다. 4연에서는 일제의 압제를 상징하는 ‘눈’과 조국 광복의 기운이다 온갖 폭압
에 맞서 싸우는 절조(節操)인 ‘매와 향기’를 대립시킨 가운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라는
미래에 대한 굳은 의지를 노래하고 있다. 여기에서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의 ‘아득하니’는
‘멀다’의 뜻이 아니라, ‘그윽하고 은은하다’의 의미이며, ‘노래의 씨’는 가혹한 현실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생명의 의지로, ‘씨’에 함축되어 있즌 자기희생적 이미지를 통해 화자의 극복의지
를 보여 주고 있다. 한편, ‘가난한’이라는 수식어는 자기 겸손의 표현이기보다는 냉혹한 현실 상황
에서 홀로 행하는 행동임을 반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 5연에서는 새 역사에 대한 소망이자
조국 광복에 대한 굳은 확신을 통하여 미래 지향의 확고한 역사의식을 제시하고 있다. 암담한 현실
상황에 화자가 뿌린 ‘가난한 노래의 씨’를 수확하여 ‘목 놓아’ 노래 부를 ‘백마 타고 오는 초
인’은 바로 불행했던 역사를 몰아내고 온갖 질곡과 고통으로부터 민족을 구원항 찬라난 민족문화를
꽃 피울 인물이다. 그런데, 그 ‘초인’의 도래는 막연한 추측이 아니라, 「꽃」에서의 ‘마침내 저
버리지 못랄 약속’과 같은 확고한 믿음임을 ‘초인이 있어’에서의 ‘있어’를 통해 알게 해 준다.
따라서 이 시는 ‘광야의 원시성·신성성’ → ‘광야의 광막성’ → ‘민족사의 태동과 개척’ →
‘현실 인식과 선구자 의식’ → ‘초인 정신과 예언자적 역사의식’의 구조로 파악할 수 있다. 이처
럼 이 시는 육사의 투철한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사적·예언자적 기품과 단호하고 강인한 남성
적 어조로써 신념에 찬 조국 광복에 대한 염원을 노래한 민족사의 정화(精華)라고 할 것이다.
청포도
- 이육사 / 시집 『육사시집』,1946 -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 익어 가는 계절
이 마을 전설이 주저리 주저리 열리고
먼 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하늘 밑 푸른 바다가 가슴을 열고
흰 돛단배가 곱게 밀려서 오면
내가 바라는 손님은 고달픈 몸으로
청포를 입고 찾아온다고 했으니
내 그를 맞아 이 포도를 따먹으면
두 손은 함뿍 적셔도 좋으련.
아이야, 우리 식탁엔 은쟁반에
하이얀 모시 수건을 마련해 두렴.
교목
- 이육사 / <인문평론>(1940) / 시집 『육사시집』,1946 -
푸른 하늘에 닿을 듯이
세월에 불타고 우뚝 남아서서
차라리 봄도 꽃피진 말아라.
낡은 거미집 휘두르고
끝없는 꿈길에 혼자 설레이는
마음은 아예 뉘우침 아니라.
검은 그림자 쓸쓸하면
마침내 호수(湖水) 속 깊이 거꾸러져
차마 바람도 흔들진 못해라.
꽃
- 이육사 / <육사시집>(1946) -
동방은 하늘도 다 끝나고
비 한방울 내리잖는 그때에도
오히려 꽃은 빨갛게 피지 않는가
내 목숨을 꾸며 쉬임 없는 날이여.
북쪽 툰드라에도 찬 새벽은
눈속 깊이 꽃 맹아리가 옴작거려
제비떼 까맣게 날아오길 기다리나니
마침내 저버리지 못할 약속(約束)이여
한 바다 복판 용솟음 치는 곳
바람결 따라 타오르는 꽃 성(城)에는
나비처럼 취(醉)하는 회상(回想)의 무리들아
오늘 내 여기서 너를 불러 보노라.
자야곡(子夜曲)
- 이육사 / <문장>23호(1941) -
수만 호 빛이래야 할 내 고향이언만
노랑나비도 오잖는 무덤 위에 이끼만 푸르리라.
슬픔도 자랑도 집어삼키는 검은 꿈
파이프엔 조용히 타오르는 꽃불도 향기론데
연기는 돛대처럼 내려 항구에 들고
옛날의 들창마다 눈동자엔 짜운 소금이 저려
바람 불고 눈보래 치잖으면 못 살리라.
매운 술을 마셔 돌아가는 그림자 발자취 소리
숨막힐 마음 속에 어데 강물이 흐르뇨
달은 강을 따르고 나는 차디찬 강 맘에 드리라.
수만호 빛이래야 할 내 고향이언만
노랑나비도 오잖는 무덤 위에 이끼만 푸르리라.
절정(絶頂)
- 이육사 / <문장>(1940) -
매운 계절의 채찍에 갈겨
마침내 북방(北方)으로 휩쓸려 오다.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난 고원(高原)
서릿발 칼날진 그 위에 서다.
어디다 무릎을 꿇어야 하나
한 발 재겨 디딜 곳조차 없다.
이러매 눈 감아 생각해 볼밖에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 이육사(李陸史, 1904-1944)
본명 : 이원록(李元祿), 원삼(源三), 활(活)
1904년 : 경북 안동 출생
1915년 예안 보문의숙에서 수학
1925년 형 원기(源祺), 아우 원유(源裕)와 함께 대구에서 의열단에 가입
1926년 북경 행
1927년 조선은행 대구 지점 폭파사건에 연루, 대구 형무소에 3년간 투옥됨. 이 때의 수인(囚人) 번호
(264)를 자신의 아호로 삼음
1932년 북경의 조선군관학교 간부 훈련반에 입교
1933년 조선군관학교 졸업 후 귀국, 이 때부터 일경의 감시하에 체포와 구금생활 반복
1935년 『신조선』에 시 「황혼」을 발표하여 등단
1943년 피검되어 북경으로 압송
1944년 1월 16일 북경 감옥에서 사망
시집 : 『육사시집』(유고시집, 1946)
일제 강점기에 끝까지 민족의 양심을 지키며 죽음으로써 일제에 항거한 시인.《청포도(靑葡萄)》,
《교목(喬木)》 등과 같은 작품들을 통해 목가적이면서도 웅혼한 필치로 민족의 의지를 노래했다. 호
육사(陸史). 본명 원록(源祿) 또는 원삼(源三), 개명은 활(活). 경북 안동(安東) 출생. 조부에게서
한학을 배우고 대구 교남(嶠南)학교에서 수학하였으며, 1925년 독립운동단체인 의열단(義烈團)에 가
입하였다. 1926년 베이징[北京]으로 가서 베이징 사관학교에 입학하였고, 1927년 귀국했으나 장진홍
(張鎭弘)의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사건에 연루되어 대구형무소에서 3년간 옥고를 치렀다. 그 때의
수인번호 264를 따서 호를 ‘육사’라고 지었다. 출옥 후 다시 베이징대학 사회학과에 입학, 수학 중
루쉰[魯迅] 등과 사귀면서 독립운동을 계속했다.
1933년 귀국, 육사란 이름으로 시 《황혼(黃昏)》을 《신조선(新朝鮮)》에 발표하여 시단에 데뷔, 신
문사·잡지사를 전전하면서 시작 외에 논문·시나리오까지 손을 댔고, 루쉰의 소설 《고향(故鄕)》을
번역하였다. 1937년 윤곤강(尹崑崗) ·김광균(金光均) 등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子午線)》을 발간,
그 무렵 유명한 《청포도(靑葡萄)》를 비롯하여 《교목(喬木)》 《절정(絶頂)》 《광야(曠野)》 등을
발표했다. 1943년 중국으로 갔다가 귀국, 이 해 6월에 동대문경찰서 형사에게 체포되어 베이징으로
압송, 이듬해 베이징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이육사가 죽은 후, 1년 뒤에 일제강점기에서 해방되었다.
그 후, 1946년 신석초를 비롯한 문학인들에 의해 유고시집 《육사시집(陸史詩集)》이 간행되었고,
1968년 고향인 경상북도 안동에 육사시비(陸史詩碑)가 세워졌다.
이육사의 시는 독립에 대한 의지와 항일 투쟁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이를 직설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언어적 정제를 통해 화려한 상징과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정신적 의지를 드러낸다. 또
한, 베이징 유학 시절에 받은 중국 문학의 영향 때문에 그의 시에서는 유교적인 태도도 나타난다. 이
러한 부분이 기존의 저항시들이 가지고 있었던 시적인 면모와 다른 부분이며, 한편으로는 정신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는 일제강점기에 끝까지 민족의 양심을 지키며 죽
음으로써 일제에 항거한 시인으로 목가적이면서도 웅혼한 필치로 민족의 의지를 노래했다.
광야(광 / 시낭송 표영재